조건부 방침을 달거나 구체적 내용 미비 지적공정위 칼 바람에 보여주기식 발표 비난 봇물
27일 BBQ는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정부의 국정운영기조와 공정위의 가맹사업 분야 정책 방향을 전폭 수용하면서 ‘패밀리와 BBQ의 동행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혁신적인 기업 정책변화로 가맹점과의 상생을 도모하겠다는 입장이다.
총 9개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동행방안에는 가맹점주들의 협상력을 강화하고 가맹본사와 점주들의 상생방안이 주를 이뤘다. 가맹점과의 동반행복위원회 설치 및 운영, 필수구입품목최소화 및 마진공개 등 투명한 정보공개, 성과공유를 위한 패밀리주주제도 도입, 인테리어 자체공사 전면수용 및 디자인 개발비 등 현실화, 패밀리 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 로열티 제도 도입, 일자리 창출, 제품다양화 정책 등이다.
일단 BBQ는 필수품목을 최소화하고 필수품목을 제외한 항목들을 가맹점들이 자율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가맹점주가 필수품목 외 구매선 다변화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면서 원가 관리를 좀 더 자유롭게 추진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다.
또 매장 인테리어시 가맹점주가 자체 공사를 가능하게 하고 디자인 개발비·감리비 등을 현실화시켰다고 설명했다. 매장 환경에 대한 가맹점주의 자율성을 높였다는 얘기다. 과거 기업의 경영 정보로 분류돼 대외 공개가 제한됐던 유통 마진도 정부의 가맹사업 정보 공개의 방향이 정해지면 충분히 공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BBQ는 또 가맹사업에 필요한 주요 정책을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협의, 의결하는 ‘패밀리-BBQ 동행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곳에서는 판매가격과 구매가격, 광고 판촉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함께 할 방침이다.
여기에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해 가맹점과 가맹본부 간의 자율조정을 활성화하고 가맹점주들의 의견 수렴 창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대천 BBQ 대표이사는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제도 상의 기능 개선보다, 가맹점과 가맹본부 간의 관계에서 기본 원칙을 강화한다는데 더 큰 의미를 둘 수 있다”고 부연했다.
BBQ는 로열티 제도 도입도 시도한다. 가맹사업 분야의 과거 관행에서 벗어나 선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업모델로 전환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한 셈이다.
프랜차이즈의 기본 취지에 맞도록 사업모델 자체에 로열티를 도입하고,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가맹사업 모델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이 밖에도 ‘패밀리 주주제도’를 도입해 성장 결과를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공유하고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인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도 진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이와같은 BBQ의 방침에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공정위가 가맹사업에 대해 강한 제재방침을 세우자 이를 상쇄시키기 위한 행보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당장의 이슈를 면하기 위한 방침으로 가맹점주들과의 상생은 뒤로 밀렸다는 평가다.
업계에서는 BBQ가 유통마진을 공개하겠다는 등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혁신적인 방안들을 내세웠지만 이는‘마진공개 필요시’라는 조건이 달려 실효성이 낮다고 내다봤다. 공정위에서 추진중인 외식업종 필수물품 마진 공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것도 무조건적인 공개와는 거리감이 있다는 지적이다.
BBQ가 내세운 방안들 중 가맹점들이 인지해야할 필수구입품목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도 모호하다고 꼬집었다.
김태천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필수품목은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하지 않았다”며 “비비큐의 맛을 정확히 낼 수 있는 것이 필수품목일 것”이라고 확답을 피한 것은 이를 방증한다.
그는 공정위가 요구하고 있는 상생방안외 BBQ만의 차별성은 없다면서 공정위의 최근 행보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시인하기도 했다. 이번 방안이 단순히 공정위의 칼날을 피하기 위해 성급하게 움직인 것이라는 비판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뉴스웨이 최홍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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