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장관은 이날 충북 충주 현대모비스 공장에서 개최된 ‘연료전지 스택 공장 증축 기공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연료전지 스택은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결합해 전기를 만드는 장치로, 수소차의 엔진 역할을 담당하며 수소차 생산원가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부품이다.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충주 공장에서 연 3000기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충주 공장 내 여유부지(1만6600㎡)에 연료전지 스택 공장 증축 공사에 들어가 내년 말까지 공사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완공시 생산능력은 2022년 연간 4만기로 13배 증가하게 되면, 세계 시장에서의 주도권 확보와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소차 가격 저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기공식에서 현대차 및 부품업체는 수소차에 대한 중장기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국내 수소차 연구개발(R&D)과 생산설비 확대 등에 2022년까지 누적 1조5000억원을 투자하고 3000명을 신규 고용할 계획이다. 3030년까지는 누적으로 총 7조6000억원을 투자하고, 5만1000명을 신규 고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 장관은 “정부는 내년에 올해 750여대 비해 5배 이상인 4000대의 수소차를 보급할 계획”이라며 “업계가 구축한 성장 모멘텀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성 장관은 이어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핵심부품의 성능 및 기술개발을 확대 지원하고, 2022년까지 전국 수소충전소 310개를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뉴스웨이 주혜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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