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 위한 ‘행복한 나라’ 프로젝트스마트홈기술로 장애인 편의 돕는다“필요하고 따뜻한 기술되도록 노력할 것”
17일 LG유플러스는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네이버·서울시설공단과 함께 지체장애인 300명에게 AI스피커를 지원하는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번 전달식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시각, 청각, 지체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층의 일상을 행복하게 바꾸는 ‘행복한 나라’ 프로젝트가 배경이 됐다.
전달된 ‘U+ 우리집 AI’ 스피커는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됐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AI 추천 뮤직 서비스 바이브(VIBE) 12개월 무료 이용권도 지원한다. 지체장애인들은 AI스피커를 활용, ‘장애인 콜택시’,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등 장애인 전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음성으로 도서 콘텐츠를 AI스피커로 이용할 수 있는 ‘소리세상’, ‘책 읽어주는 도서관’ 등의 서비스를 출시한데 이어 올해에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식한 정보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시각장애인 전용 음성안내 앱 ‘설리번+’를 선보인 바 있다.
설리번+의 대표적인 기능은 ▲인식한 문자를 읽어주는 ‘문자인식’, ▲촬영된 인물의 나이와 성별을 추측해 알려주는 ‘얼굴인식’, ▲주변 물체와 장면을 묘사해주는 ‘이미지 묘사’ 등이 있다.
아울러 AI스피커를 통한 ‘장애인 콜택시’,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서비스도 개발해, 신체적 불편함으로 이동이 어려운 지체장애인 문제 해결에 앞장섰다. LG유플러스는 내달 중 응급상황이나 화재 발생 때 AI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 119를 호출하면 문자로 전달되는 ‘119 문자 신고’ 서비스를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다.
류창수 LG유플러스 스마트홈상품그룹 상무는 “아직 인공지능, 스마트홈 등 단어들이 우리에게 어떤 도움과 가치를 주는지 생소하게 느끼는 것 같다”며 “해당 기술들이 우리 일상생활에 녹아들게해, 모든 고객분들이 서비스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할 일 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장애인 콜택시 서비스 출범 후 장애인에게 주변인 없이도 택시를 부를 수 있어 좋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이런게 스마트홈 인공지능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장애인 일상생활에 접목,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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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장가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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