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만에 1%대 점유율 회복, 현지반응 ‘긍정적’2분기 ‘갤럭시A’ 도 출격, 점유율 상승 기대감
5일 연합뉴스는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100만대를 출하해 시장 점유율 1.1%를 기록했다고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를 인용, 보도했다. 삼성전자가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1% 점유율을 회복한 것은 지난해 1분기 이후 1년 만의 일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중국 점유율은 2016년 4.9%, 2017년 2.1%에서 작년 1분기 1.3%로 내려앉았다가 2분기 0.8%, 3분기 0.7%, 4분기 0.7%를 기록했다. 작년 연간 점유율도 0.8%에 그쳤다.
삼성전자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소폭 상승한 것은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S10이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가 3월 8일 출시한 갤럭시S10 시리즈는 주요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전작인 갤럭시S9의 120∼130% 성과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에서도 인기를 끌었다. 중국 전자제품유통업체인 쑤닝에 따르면 갤럭시S10 사전예약 시작 직후 10분간의 판매량이 갤럭시S9 시리즈에 비해 365% 증가했고, 사전예약 2시간 동안의 판매량이 갤럭시S9의 이틀간 판매량 수준이었다.
2분기부터는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A 시리즈의 선전도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신흥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갤럭시A 시리즈를 공격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지난달 갤럭시A40s, 갤럭시A60, 갤럭시A70, 갤럭시A80을 중국에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달 10일 중국에서 출시하는 갤럭시A60은 지난달 26일, 30일 1·2차 온라인 사전예약에서 매진됐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상위 3∼4개 업체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외산 스마트폰 업체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며 "삼성전자가 중저가폰 포트폴리오를 대폭 늘려 중국업체에 대응하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어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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