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체결식에는 국토교통부, 고양시,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등 4개 사업 주체가 참여했다. 업무협약은 2021년 7월 개통예정인 대곡~소사 복선전철(서해선)의 일산역 연장과 관련, 위·수탁협약 등 사업 추진에 대한 4개 관계부처·기관 관의 원활한 상호협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곡~소사 복선전철 구간 중 안산 원시~부천 소사 구간은 작년 6월 개통됐으며 대곡~소사 구간은 현재 공정률 26%다.
현재 고양시와 수도권 서남부를 직선으로 잇는 철도망은 없지만 2021년 일산역 연장과 함께 서해선이 개통될 경우 김포·부천 등 수도권 서남부권 접근성뿐만 아니라 고양시 내부의 이동 편의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2023년 개통을 앞둔 GTX-A 노선, 고양선으로 서울과의 접근성이 증대되면 일산지역 주민의 출·퇴근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일산선 연장은 기존 경의선 기반시설을 활용할 경우 사업비·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만큼, 관련 부분에 대해 실무진들이 수차례 협의를 진행해 왔다.
이재준 시장은 “이번 협약식을 통해 정식으로 협력과 논의의 창구가 마련된 만큼, 각 기관의 의견 수렴을 통해 긴밀하게 사업을 조율해 일산지역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조속히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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