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베트남 국가 신용정보센터(CIC)의 신용정보를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술로 분석한 뒤 이를 통신사 이용내역 등 정보와 함께 신용평가에 반영하는 모형을 구축했다.
이에 따라 현지 대기업 임직원 위주로 취급하던 신용대출을 일반 소비자로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영업점뿐 아니라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해 신용대출·신용카드 업무도 취급 가능해졌다.
베트남의 인구는 약 1억명으로 30~40대가 전체 인구의 50%를 차지한다. 우리은행은 청년층의 스마트폰 사용률이 높은 베트남에서 모바일뱅킹 등을 활용한 소매금융에 집중하고 있다. 향후 휴대폰 유통사나 자동차 판매사 등과 제휴해 할부금융으로도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2017년 베트남 우리은행 법인을 설립했으며 현재 총 9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베트남의 인공지능 신용평가 모형을 향후 인도네시아 등 다른 국가로 확대해 리테일 대출영업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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