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는 ‘BBB+’현대제철 ‘BBB’, 올해 1분기 영업손실 전망
신용등급은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는 ‘BBB+로’, 현대제철은 ‘BBB’로 모두 종전과 같이 유지했다.
이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세계 자동차산업 위축 등이 고려된 것이다. S&P는 지난달 발간한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자동차 판매량 전망치를 기존 9030만대에서 8000만대로 15%가량 하향 조정한 바 있다.
S&P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올해 판매량은 북미 약 15%, 유럽 20%, 국내 5%, 중국과 신흥시장 10% 이상 감소할 것”이라며 “두 회사의 합산 매출액은 8∼10% 감소하고, 작년 5.9%였던 조정 EBITDA는 올해 3.0∼4.5%로 하락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차와 기아차의 올해 재량적 현금흐름 적자 규모가 이전 추정치인 1조∼2조원에서 3조∼4조5000억원으로 크게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두 회사는 보유한 순현금(12조2800억원)으로 위기상황을 최소 몇 분기는 버틸 여력이 있다고 내다봤다.
S&P는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현대제철을 부정적 관찰대상으로 지정한 것은 현대차와 기아차의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며 “계열사 간 긴밀한 사업 관계를 고려하면 현대모비스 등 3사의 신용등급은 현대차·기아차의 신용등급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어두운 전망을 고려하면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현대제철의 올해 영업실적도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S&P는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각각 5∼15%, 25∼40%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현대제철은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뉴스웨이 서승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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