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규명 조사 완료되지 않아국토부·현대차, 소비자 안전 최우선해당 차종 배터리 LG남경공장 생산
이어 “리콜의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의 경우 국토부의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남경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들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사항은 적용됐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국토부는 코나EV 2만5083대, 아이오닉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302대 등 모두 2만6699대에서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국토부는 화재 원인으로 배터리셀 불량을 지목했다.
국토부 측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추가 리콜은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제품 설계 단계부터 제조, 검사 등 모든 과정에서 안전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이라며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적으로 확인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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