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재계에 따르면 정 회장과 최 회장은 2일 오후 SK인천석유화학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리는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 참석해 수소 경제 가속화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수소경제위는 산업부, 기재부, 행안부 등 8개 관계부처와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 타워다. 정 회장은 수소경제위 민간 위원 중 한 명이다.
올해 처음 열리는 수소경제위원회에선 민간·정부·지자체간 수소 사업 협력 방안이 논의되는데 이에 맞춰 현대차와 SK 양사가 수소 분야 협력 사업을 발표하는 것이다.
이에 회의에 앞서 양사는 인천시 등과 함께 수소 사업 기반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MOU는 향후 SK에서 생산한 수소를 현대차가 활용하고 현대차는 SK측에 수소 차량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협력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SK이노베이션 산하 SK인천석유화학은 최대 수요처인 수도권에 인접해 수소의 장거리 운송에 따른 비용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가 될 전망이다.
현대차로서는 포스코에 이어 SK와의 수소 경제 동맹을 강화하는 것이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달 16일 포스코그룹과 함께 수소 사업 분야에서 다각도로 협력하는 내용의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우선 포스코 포항·광양제철소에서 운영 중인 트럭 등 차량 1500대를 단계적으로 현대차의 수소전기차로 전환하기로 했고 수소 연료전지 발전 사업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전기차 넥쏘, 수소트럭 엑시언트, 수소버스 일렉시티 등을 성공적으로 출시했으며,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50만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70만기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다.
SK도 이번 MOU로 수소 경제를 가속화할 전망이다. SK는 지난해 말 투자 전문 지주사인 SK㈜가 에너지 관련 회사인 SK이노베이션과 SK E&S 등 관계사의 전문 인력 20여명으로 수소 사업 전담 조직인 ‘수소 사업 추진단’을 신설하는 등 수소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SK㈜는 올해 첫 투자로 SK E&S와 함께 글로벌 선도 수소 기업인 미국 플러그파워에 총 1조8500억원(약 16억달러)을 투입, 지분 약 10%를 확보하면서 플러그파워의 최대주주에 올랐다. 연내 플러그파워와 합작법인(JV)도 설립할 예정이다.
SK는 자회사인 SK E&S를 중심으로 오는 2023년부터 연간 3만t 규모의 액화 수소 생산설비를 건설, 수도권 지역에 액화 수소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에서 부생 수소를 공급받을 예정이다.
뉴스웨이 주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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