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신한 문화 포럼 개최신한문화의 대전환 강조
조 회장은 7일 온라인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제1회 신한 문화 포럼’에서 관행적 업무 방식 등 새로운 문화의 장애물을 치우고 내부 관리 프로세스를 다시 고객으로 돌려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단순히 기존의 것을 삭제하는 행위를 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창조적 파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한 문화를 재창조(reboot)하려면 관행적 업무 방식 등 장애물을 치우고, 고객중심 초심, 창의성과 주도성, 과감한 도전 등 핵심 가치를 다시 실어야 한다”면서 “관료주의를 버리고 보다 객관성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 업무 프로세스와 각각의 직원들이 맡고 있는 역할에 따라 적절하고 충분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또 “최신 트렌드로 무장한 MZ세대 직원들이 창의성과 주도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리더(CEO와 임원급)들이 열린 환경을 만들어야 ‘리부트(재창조) 신한’이 성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조 회장은 “전략에 속도를 더해 기하급수적인 성과를 만드는 원동력이 바로 ‘기업문화’”라며 “전략 실행의 속도를 높이는 문화적 공감대 형성의 관점에서 신한문화포럼을 매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은 작년까지 해마다 7월 초 그룹 CEO와 임원, 본부장 등이 참석하는 ‘하반기 경영포럼’을 올해부터 창업정신을 계승하고 그룹 문화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신한 문화 포럼’으로 대체키로 했다.
신한금융은 이날부터 그룹 창립기념일인 9월 1일까지를 ‘RE:BOOT Days’로 설정하고, 각 그룹사의 조직문화 개선 활동 추진 현황을 8월 그룹경영회의에서 공유하기로 했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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