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1년 영국 시장 진출 이후 첫 1위스포티지 3458대, 니로 2372대 판매'디자인·상품성·브랜드' 만족도 높아니로EV·EV6 등 경쟁력 높은 전기차↑
기아 측은 스포티지와 니로는 디자인과 상품성, 브랜드 만족도에서 영국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특히 영국 내 전기차 산업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니로EV와 EV6 등 경쟁력 있는 전기차를 앞세워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한 것도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기아는 이달 초 신형 스포티지를 영국 현지 출시로 판매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기아 영국법인 폴 필폿 CEO는 "지난달 기록적인 판매 실적은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법인과 딜러 네트워크 간 긴밀히 협력했기에 가능했다"며 "지난해 여름부터 기아 모델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 판매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1월 판매 2위 업체는 아우디로 8567대를 판매해 시장 점유율 7.44%를 기록했으며 이어서 폭스바겐이 8514대를 판매(점유율 7.40%)해 3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전년 동월 대비 81.48% 증가한 5624를 판매하며 시장 점유율 4.89%로 9위를 기록했다. 1월 영국 자동차 시장 판매는 총 11만5087대로 전년 동월 대비 27.5% 성장했다. 한편, 기아는 영국의 주요 매체들로부터 지속적인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영국 유력 전문지 왓카가 주관하는 '왓 카 어워즈'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된 EV6는 최근 구독자 662만명 이상을 보유한 영국 '카와우' 유튜브 채널이 진행한 주요 6개 브랜드 전기차 비교 평가에서도 아우디 Q4 E-트론, BMW ix3 등을 제치고 최고 모델로 뽑혔다. 지난해에는 자동차 전문 미디어 '카바이어'가 선정하는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최고 대형 패밀리카를 차지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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