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헤드업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업체 '아포스테라'머신러닝 기술 기반 운전 공간에 진화된 편의성 제공'카오디오 솔루션 1위' 삼성과 협업해 시너지 가속화 계획작년 영업익 6000억···삼성 인수 후 최고 실적·최대 수주
삼성전자는 자회사 하만이 지난 10일(미국 현지시간) 독일의 AR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인 '아포스테라(Apostera)'를 인수했다고 11일 밝혔다.
2017년 설립된 아포스테라는 자동차용 헤드업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 업체 등에 AR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아포스테라의 솔루션은 하만의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 제품에 적용돼 하만의 전장용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만 오토모티브 사업부장인 크리스티안 소봇카는 "하만은 항상 차량 내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해 왔다"며 "아포스테라 AR 솔루션은 차량 내 물리적인 환경과 AR을 끊임없이 연결해 소비자들은 차량 내 모든 디스플레이에서 보다 풍부한 AR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017년 3월 삼성에 인수된 하만은 지난해 6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둬 반도체 공급난과 물류 대란 속에서도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기존 최고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3200억원과 비교해도 2배에 달하는 수치다.
하만은 지난해 유럽과 북미 등 지역의 주요 완성차 업체들로부터 대형 수주를 획득하며 수주 실적도 최고치를 달성했다. 특히 차세대 '차량 내 경험'의 핵심 기술인 디지털 콕핏 중심으로 수주를 이루어냈다.
하만은 아포스테라 인수 등을 통해 글로벌 선두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대하며 올해도 실적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하만은 메르세데스-벤츠의 럭셔리 전기차 EQS에도 적용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 플랫폼을 공급하고 있다.
또 삼성전자의 5G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5G 차량용 통신 장비(TCU)를 지난해 출시된 BMW의 럭셔리 SUV 전기차 '아이엑스(iX)'에 업계 최초로 공급했다. 작년에는 유럽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로부터 삼성전자의 시스템온칩(SoC)을 적용한 차세대 디지털 콕핏을 수주하기도 했다.
하만 관계자는 "하만은 전장 분야뿐만 아니라 오디오 분야에서도 삼성전자와 지속 협업하며 시너지를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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