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과 요기요와 손잡고 지난달 17일 론칭한 요마트의 장바구니 매출을 지난 7일까지의 데이터로 살펴본 결과, 우삼겹구이450g을 비롯해 대패삼겹살구이450g, 우삼겹구이500g, 매콤 한돈불고기600g 등 상위 베스트 매출 5가지 상품군이 전량 축산 상품이었다.
또한 상위 베스트 매출 10가지 상품군에도 축산이 총 7가지, 국산 손질 오징어, 하남식쭈꾸미 등 수산이 2가지, 고당도 스위티오 바나나 과일 1가지로 모두 신선 식품이었다. 이외에도 유제품 중 우유 2번들 상품과 라면 5번들 상품 등도 20위권 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상품으로 집계됐다.
특히, 축·수산·과일 등 신선 상품은 전체 매출 비중에서 약 38.1%를 차지하며 GS리테일의 온라인 장보기몰인 GS프레시몰과 장바구니 데이터가 유사했다. 이는 요마트가 평소 빠르게 배송 받기 어려웠던 신선 식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를 파고 들며 온라인 장보기의 새로운 쇼핑 문화를 창출해 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요마트를 통해 GS더프레시의 신선 식품이 고객의 선택을 가장 많이 받게 된 데에는 냉장, 냉동 설비를 갖춘 도심형 센터가 큰 몫을 차지한 것으로 분석됐다.
통상 축산, 수산 등 신선 식품들은 기존 퀵커머스가 취급하기에는 쉽지 않은 상품군이었다. 1시간내 배송이 가능하도록 냉장, 냉동 설비를 갖춘 도심형 센터가 가까운 곳에 위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패키지 소형화도 큰 몫을 차지 했다. 400g~600g 중량으로 소형화 패키지된해당 상품들은 적게는 1~2인, 많게는 3인까지 취식에 가장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요마트'에서 판매된 축산 상품은 고객의 이런 트렌드을 접목한 소형 패키지 상품들이다.
GS더프레시는 6월9일 기준, 가맹점 46점을 포함한 200여점이 요마트의 빠른 배송에 참여 중이며 이를 통해 슈퍼마켓 가맹점의 매출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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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조효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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