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암동지점 행원은 지난 5월 금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기범에 속아 2500만원을 인출하려던 최 모씨의 금융사기 피해를 막았다.
행원은 자녀 등록금 납부 목적으로 예금 인출을 요구하는 최 모씨를 응대하는 과정에서 송금 또는 수표를 이용할 것을 권유했다. 그럼에도 현금 인출을 거듭 요구하자 보이스피싱임을 의심하고 그를 설득해 휴대전화에 악성 앱 탐지기인 '시티즌코난앱'을 설치했다.
시티즌코난앱을 통해 악성 앱이 설치된 사실을 확인 후 신속하게 경찰에 신고함으로써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고 소비자의 자산을 보호했다.
봉암동지점 행원은 "응대과정 중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대상계좌로 확인돼 금융소비자보호부에 연락하니 다른 영업점에서 전세자금 명목으로 예금을 인출하려 한 정황이 있어 보이스피싱임을 확신했다"면서 "소비자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더욱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시티즌코난은 경찰대학 치안 정책연구소 스마트치안지능센터에서 제작한 전화금융사기 탐지 앱이다. 휴대전화에 설치된 악성 앱을 탐지한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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