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 건강 = 김치에는 건강한 장내 미생물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합니다. 이에 김치는 장 건강에 좋은 박테리아를 추가하고 마이크로바이옴을 다양화, 소화 및 면역 기능 개선과 장 염증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2. 식물성 영양소 다양 = 김치는 식물성 영양소로 가득합니다. 미국 농무부(USDA) 자료에는 배추김치가 식이섬유, 비타민 B군, 엽산, 비타민 K는 물론 소량의 단백질,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 A, 칼슘도 함유하고 있다고 나옵니다.
3. 혈관 건강 = 콜레스테롤·중성지방 같은 혈액 내 지방은 미국 성인의 주요 사망 원인인 심장질환 위험을 높이는데요. 하루에 약 한 컵 반 분량의 김치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의 혈관 건강 회복에 이롭다고 합니다.
4. 심장질환 위험↓ = 비타민 C의 항염증 능력이 심장질환 위험을 줄인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배추김치에는 100g당 최대 51㎎의 비타민 C가 들었지요. 미국 보건복지부가 성인에게 권장하는 비타민 C 일일 섭취량은 75~90㎎입니다.
5. 뼈 건강 = 김치는 뼈 건강과 적절한 혈액 응고를 돕는 비타민 K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김치 한 컵에는 약 65㎍의 비타민 K가 들었는데 이는 성인 남성 비타민 K 섭취 권장량의 약 53%, 여성의 71%를 충족합니다.
6. 질 효모 감염 예방 =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는 질 효모 감염(칸디다증)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2019년 연구에서는 김치로부터 분리한 3가지 박테리아가 질 효모 감염 유발 곰팡이에 항균 활성을 띠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7. 당뇨 예비 환자 = 김치는 당뇨병 예비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10일 숙성 김치가 인슐린 저항성과 혈압을 낮췄다는 연구도 있지요.
이상 김치의 이로운 점 7가지를 살펴봤습니다. 맛있고 유익한 김치, 지금 저만 당기는 건 아니겠지요?
뉴스웨이 이성인 기자
silee@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