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국·EU 등 주요시장 53%까지 확대
현대차는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이 같은 중장기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전기차 판매 규모를 3년 내 3배 수준, 7년 내 6배 이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제네시스의 전기차 판매비중은 올해 8% 수준에서 2026년 18%, 2030년 34%로 차례로 상승할 전망이다. 특히 2030년 주요 지역(미국‧유럽‧한국) 내 전기차 판매비중은 전체의 절반을 상회하는 53%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2030년 미국 시장에서 전체 자동차 판매의 53%에 해당하는 66만대를 전기차로 판매할 계획이다. 같은 기간 유럽에서는 전체 판매의 71% 수준인 51만대를, 한국에서는 전체의 37% 규모인 24만대를 전기차로 판매한다. 향후 글로벌 시장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전기차 판매를 늘려가겠다는 게 현대차의 복안이다.
현대차는 투 트랙 방식의 생산 역량 확대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생산 비중을 올해 8%에서 2026년 18%, 2030년 34%로 확대하기로 했다. 2030년 주요 지역(미국, 유럽, 한국)에서의 전기차 생산 비중은 전체의 절반에 육박하는 48%를 목표로 늘려 나간다.
주요 지역별로는 전기차 전환 속도가 빠른 미국에서 현지 공장 전기차 생산 비중을 올해 0.7%에서 2026년 37%, 2030년 75%로 확대할 계획이며, 유럽 공장에서는 2023년 7%, 2026년 30%에 걸쳐 2030년 54%까지 전기차 생산 비중을 높일 예정이다. 한국 공장에서는 2023년 14%, 2026년 24%에 이어 2030년에 전체 생산 중 36%를 전기차로 생산할 방침이다.
뉴스웨이 박경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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