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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넷마블, 사회공헌 고도화···건강한 게임문화 알린다

IT 게임

넷마블, 사회공헌 고도화···건강한 게임문화 알린다

등록 2023.08.31 17:34

임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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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 특성 살려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에 앞장

넷마블이 건강한 게임문화를 알리고자 게임업의 특성을 살린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31일 넷마블에 따르면, 그간의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고도화하기 위해 2018년 1월 넷마블문화재단을 설립해 '문화적 가치 확산을 통한 우리 사회 미래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문화 만들기 ▲인재 키우기 ▲마음 나누기로 구분된 활동을 더욱 전문화하고 있다.

넷마블이 건강한 게임문화를 알리고자 게임업의 특성을 살린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그래픽 = 배서은 기자넷마블이 건강한 게임문화를 알리고자 게임업의 특성을 살린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그래픽 = 배서은 기자

올해도 게임문화체험관 건립을 비롯해 게임콘서트, 게임아카데미 등의 활동을 지속 이어나가고, 신사옥에 문화 교류의 장이자 게임산업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게임박물관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그간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전환해서 진행했던 프로그램들을 대부분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누구나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건강한 게임 '문화 만들기'
넷마블문화재단은 게임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공유하고 누구나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교육 및 여가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먼저 장애학생의 여가 문화 다양화 및 교육 활성화를 위해 2008년부터 전국 특수학교 및 유관기관 내 '게임문화체험관'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35개를 개관했으며, PC, 모바일, VR장비 등 다양한 최신 기기들과 체계적인 활용 매뉴얼을 보급해 놀이와 교육이 만나는 게임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게임을 통해 장애학생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도 2009년부터 꾸준히 개최해오고 있다. 장애학생들과 비장애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하는 대회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e스포츠 활동을 장려하고 신 정보 격차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으로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했던 지난해와 달리 예선부터 본·결선까지 모두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며, 지역예선을 거쳐 오는 9월 5일부터 이틀간 더케이호텔 경주에서 본·결선이 치뤄진다.

2016년부터는 게임의 특성 및 활용방법을 알리고 가족 간의 소통을 지원하는 '게임소통교육'도 전국 초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2023 넷마블 게임콘서트에서 이지콘텐츠연구소 이동건 대표가 강연하고 있다. 사진=넷마블 제공2023 넷마블 게임콘서트에서 이지콘텐츠연구소 이동건 대표가 강연하고 있다. 사진=넷마블 제공

넷마블문화재단은 매년 다른 테마를 가지고 오픈 포럼 형식으로 '게임콘서트'를 2017년부터 개최해오고 있다. 게임콘서트는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게임업계 전문가 및 현업자의 토론형 강의를 통해 게임 산업의 트렌드와 미래 비전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는 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생생한 체험교육을 통한 '미래 게임 인재 키우기'
넷마블문화재단은 '게임아카데미'를 통해 미래 게임 인재 육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게임아카데미는 게임 인재를 꿈꾸는 청소년을 선발해 실제 게임개발 과정을 교육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전문 강사 멘토링, 특강, 경진대회, 전시회 등을 통해 게임 개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21년부터는 게임아카데미 5주년을 맞아 게임 개발에 특화된 전문가를 양성하는 심화 프로그램 '게임아카데미 부트캠프'도 신설했다. 게임 개발 경험 및 역량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층 심화된 실무 개발 훈련을 제공해 게임 개발에 특화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힘쓰고 있다.

또 '견학프로그램'을 통해 게임 산업 및 진로에 관심 있는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넷마블 임직원 특강 및 사옥 견학도 지원하고 있다. 올해 견학프로그램은 넷마블 사옥에서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1회 지정된 날짜에 진행되며, 넷마블 사내 전문가들의 강의를 통해 학생들에게 게임업계 및 직무에 대한 정보전달과 간접적인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4월 넷마블 견학프로그램에 참가한 아현산업정보학교 학생들이 보드게임 체험 후 결과 및 소감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넷마블 제공지난 4월 넷마블 견학프로그램에 참가한 아현산업정보학교 학생들이 보드게임 체험 후 결과 및 소감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넷마블 제공

2019년 3월에는 게임업계 최초로 '장애인선수단'을 창단해 장애인 체육 진흥과 장기적인 자립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넷마블장애인선수단은 창단 후 '2019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조정 종목 단일팀으로서 가장 많은 총 13개(금10, 은2, 동1) 메달을 획득하고, '2019 아시아조정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차지, '2020 전국장애인조정선수권대회'에서 총 15개 메달을 획득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21년에는 제41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 출전해 총 12개 메달(금9, 은2, 동1)을 획득하고, 지난해의 경우 영산강전국장애인조정대회, 추계전국장애인조정대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등에 참여해 좋은 성과를 거둔바 있다. 올해도 ▲2023 전국장애인조정선수권대회 ▲2023 충주탄금호 전국장애인조정대회 등에서 각각 총 20개, 14개의 메달을 획득하며 호성적을 이어가고 있다.

봉사활동, 기부 등 다양한 참여 기회를 통한 '마음 나누기'
다양성 존중 및 공존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2014년부터 '어깨동무문고'를 발간하고 있다. 어깨동무문고는 매년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주제로 동화책을 제작 및 배포하며 학교 및 교육·공공기관 등에 어깨동무문고를 전달했다.

2019년부터는 보다 많은 대상과 접하기 위해 시중 출판을 진행하고, 판매 수익금은 어깨동무문고 제작/교육 및 복지기관 배포에 전액 사용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아기 토끼와 산양 할아버지의 대화를 통해 다른 세대를 이해하는 방법을 생각하게 만드는 어깨동무문고의 12번째 그림책 '사실은 말이야'를 출간했다.

임직원참여활동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임직원 봉사단, 넷마블 나눔DAY, 명절나눔경매 등 임직원들이 직접 나눔을 실천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으며, 기부 시 임직원이 모금한 동일한 금액을 회사가 지원해 2배로 전달하는 매칭그랜트 제도도 실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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