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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짧은 게 더 재밌다?!' 유튜브 vs OTT 이용률 차이 보니···

라이프 리빙 카드뉴스

'짧은 게 더 재밌다?!' 유튜브 vs OTT 이용률 차이 보니···

등록 2023.10.04 08:28

이석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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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게 더 재밌다?!' 유튜브 vs OTT 이용률 차이 보니··· 기사의 사진

'짧은 게 더 재밌다?!' 유튜브 vs OTT 이용률 차이 보니··· 기사의 사진

'짧은 게 더 재밌다?!' 유튜브 vs OTT 이용률 차이 보니··· 기사의 사진

'짧은 게 더 재밌다?!' 유튜브 vs OTT 이용률 차이 보니··· 기사의 사진

'짧은 게 더 재밌다?!' 유튜브 vs OTT 이용률 차이 보니··· 기사의 사진

'짧은 게 더 재밌다?!' 유튜브 vs OTT 이용률 차이 보니··· 기사의 사진

'짧은 게 더 재밌다?!' 유튜브 vs OTT 이용률 차이 보니··· 기사의 사진

'짧은 게 더 재밌다?!' 유튜브 vs OTT 이용률 차이 보니··· 기사의 사진

'짧은 게 더 재밌다?!' 유튜브 vs OTT 이용률 차이 보니··· 기사의 사진

'짧은 게 더 재밌다?!' 유튜브 vs OTT 이용률 차이 보니··· 기사의 사진

각종 미디어 플랫폼에서 다양한 영상 콘텐츠들이 실시간으로 쏟아지고 있습니다. 영상의 홍수라는 말로 표현하기에도 벅찰 정도인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떤 플랫폼에서 영상을 많이 볼까요?

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현재 대세는 숏폼입니다.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숏폼이 유통되는 플랫폼 앱의 1인당 평균 월 사용시간은 46시간 29분으로 집계됐습니다.

반면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OTT 플랫폼의 이용시간은 1인당 월 9시간 14분에 불과했습니다. OTT 플랫폼이 유료라는 점을 감안해도 유튜브 등과의 격차는 상당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이용자 수와 이용시간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663만명이 사용하는 틱톡 앱의 총 이용시간이 이용자 수 1207만명인 넷플릭스보다 33억분 길었습니다.

다른 조사에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CJENM의 디지털 마케팅 기업 메조미디어의 리포트*에서도 전 연령대에서 OTT보다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 이용시간이 길었지요.

평균 이용시간만 봤을 때 앞서 살펴본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분석 결과 만큼의 차이는 보이지 않는데요. 플랫폼별 이용률을 보면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인 동영상 플랫폼은 유튜브로 평균 90% 이상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동영상 길이는 편당 평균 16분 내외였습니다.

반면 유료인 OTT들은 20~40%대로 상대적으로 낮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OTT 1개 이상 이용률은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인스타그램 내 릴스 이용률에도 밀렸습니다. 50대만이 OTT가 소폭 앞섰지요.

한국인들의 동영상 플랫폼 이용 현황을 알아봤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짧은 동영상을 보는 이유로 '재미있는 콘텐츠가 많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길이의 영상을 좋아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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