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별로 외국인들의 관심도가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글로벌소셜데이터기반 K-Culture의 영향력 및 한국여행 간 관계 분석'에 따르면 해외에서 관심을 가장 많이 갖는 테마는 K팝입니다.
K팝 관련 키워드는 월평균 546만117건 언급됐습니다. K팝을 가장 많이 언급한 나라는 미국으로, 전체 언급량의 28.9%가 미국인들의 소셜 채널에서 나왔습니다. 인구수 대비 점유율은 홍콩이 가장 높았지요.
다음으로 많은 관심을 받은 테마는 K푸드로 월평균 언급량은 204만936건입니다. K푸드 관련 키워드 점유율은 일본이 27.4%로 1위였으며, 인구수 대비 점유율은 태국이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중국이 19.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K뷰티의 언급량은 월평균 114만7329건. 싱가포르는 언급량은 적었지만 인구수 대비 점유율은 가장 높았습니다.
드라마와 영화를 필두로 한 K콘텐츠는 월평균 111만7773건 언급됐습니다. 언급량은 미국이 28.8%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인구수 대비 점유율은 싱가포르가 높았습니다.
각 테마별로 언급량이 꾸준히 증가한 나라도 있는데요. K팝의 경우 일본, 캐나다, 베트남 등에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대체로 언급량이 증가한 K푸드는 튀르키예, 독일 등의 증가세가 두드러졌습니다.
K뷰티는 대체로 언급량이 감소한 가운데 독일과 아랍에미리트만이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K콘텐츠도 2022년 이후 언급량이 감소세를 보였는데요. 베트남에서는 올해 들어 K콘텐츠 언급량이 급증했습니다.
외국의 K컬처 관심도를 소셜 채널 언급량을 통해 알아봤는데요. 각 나라별로 관심도가 높은 테마와, 테마별 관심도가 증가하는 나라 등을 파악해 상황에 맞게 공략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뉴스웨이 이석희 기자
seok@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