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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현대차그룹 슈퍼널, AAM 기체 'S-A2' 첫 공개

산업 자동차 CES 2024

현대차그룹 슈퍼널, AAM 기체 'S-A2' 첫 공개

등록 2024.01.10 04:00

라스베이거스=

박경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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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8년 상용화 목표' 차세대 기체 전시···전기로 수직이착륙틸트 로터 추진 적용···100회 이상의 디자인 시도 끝에 완성기체 소음은 식세기 수준···상용 항공업계 수준 안전성 확보

현대차그룹 슈퍼널이 공개한 차세대 AAM 기체 SA-2의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현대차그룹 슈퍼널이 공개한 차세대 AAM 기체 SA-2의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사업을 맡고 있는 슈퍼널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 전자제품박람회(CES)에 처음으로 참가했다. 슈퍼널은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AAM 기체의 실물 모형을 공개하고 생태계 구축 전략을 발표했다.

S-A2는 현대차그룹이 eVTOL(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 기체로, 지난 2020년 CES에서 현대차그룹이 첫 비전 콘셉트 S-A1을 제시한 지 4년 만에 새로 공개된 모델이다.

9일(현지시간) 열린 프레스 컨퍼런스에서는 신재원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와 벤 다이어천 슈퍼널 CTO,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기아 CCO가 각각 발표자로 나섰다. 이들은 S-A2 기체의 디자인 콘셉트와 주요 특징을 소개하고 AAM 상용화를 위한 전략을 공개했다.

슈퍼널은 CES 2024 기간 동안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 외부에 실제 크기의 버티포트(수직 이착륙 비행장)를 연상시키는 전시장을 마련해 관람객들이 슈퍼널의 AAM 탑승 과정 전반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장에 들어선 관람객은 대형 LED 스크린 앞 360도로 회전하도록 전시된 S-A2 기체를 통해 LA 상공을 누비는 시뮬레이션을 체험하게 된다. 동시에 전시장에 마련된 컨트롤 룸에서는 AAM이 이륙해서 착륙하기까지의 과정과 다양한 기상 상황에 따라 항공 관제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운영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국제 전자제품박람회(CES)가 개막한 가운데 관람객들이 슈퍼널 전시장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박경보 기자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국제 전자제품박람회(CES)가 개막한 가운데 관람객들이 슈퍼널 전시장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박경보 기자

또한 슈퍼널은 LA 시내를 표현한 디오라마를 통해 메가시티에서 AAM 네트워크가 효율적인 교통수단으로서 작동하는 모습을 연출하는 등 유기적으로 연계된 미래 항공 모빌리티를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부스를 구성했다.

신재원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는 "이번 신규 기체 공개는 미래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하겠다는 슈퍼널과 현대차그룹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최적의 시점에 최고의 기체를 선보인다는 전략을 이어 나가고 관련 업계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AAM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슈퍼널이 공개한 차세대 AAM 기체 SA-2의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현대차그룹 슈퍼널이 공개한 차세대 AAM 기체 SA-2의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

슈퍼널이 새로 공개한 S-A2는 전장 10m, 전폭 15m로 조종사 포함 5명이 탑승할 수 있다. 기체는 총 8개의 로터가 장착된 주 날개와 슈퍼널 로고를 본뜬 V자 꼬리 날개, 현대차그룹의 디자인 철학이 녹아든 승객 탑승 공간으로 이뤄져 있다.

이 기체에는 틸트 로터(Tilt-Rotor) 추진 방식이 적용된다. 회전 날개인 로터가 상황에 따라 상하 90도로 꺾이는 구조를 통해 이착륙 시에는 양력을 얻기 위해 로터가 수직 방향을 향하다가 순항 시에는 전방을 향해 부드럽게 전환된다.

틸트 로터 방식은 현재 AAM에 적용되는 추진 방식 가운데 가장 혁신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작동방식 중 하나로 알려져있다. 특히, 수직 이착륙 시 8개의 로터 중 전방 4개는 위로, 후방 4개는 아래로 틸트되는 구조는 슈퍼널이 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독자적인 방식이다.

이와 같은 추진 방식은 수직비행을 위한 별도의 로터를 필요로 하지 않고 이착륙 시와 순항 중 8개의 로터가 모두 추진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력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개의 로터를 독립적으로 구동하는 분산 전기추진(DEP)을 적용하고 로터마다 모터를 이중으로 배치해 고장 등 문제가 생겨도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슈퍼널은 S-A2 기체가 최대 400~500m의 고도에서 200km/h의 순항 속도로 비행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S-A2는 상용화 시 도심 내 약 60km 내외의 거리를 비행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슈퍼널이 공개한 차세대 AAM 기체 SA-2의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현대차그룹 슈퍼널이 공개한 차세대 AAM 기체 SA-2의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

도심 위를 쉴 새 없이 비행해야 하는 점을 고려, 기체 작동시 발생하는 소음도 최소화할 계획이다. S-A2 기체는 전기 분산 추진 방식을 활용해 운항 시 소음을 45~65 데시벨로 유지하도록 설계됐다. 이는 식기 세척기의 작동 소음에 불과한 수준이다.

무엇보다 슈퍼널은 새로운 AAM 기체의 안전성을 가장 강조했다. S-A2 기체의 로터와 배터리 제어기, 전력 분배 시스템, 비행 제어 컴퓨터 등 모든 주요 장치에는 비상상황에 대비한 다중화 설계가 적용된다.

더욱이 슈퍼널은 S-A2를 야간 및 다양한 기상조건에서도 계기와 관제 지시에 따라 안정적인 운항이 가능하도록 제작해, 2028년까지 상용 항공업계와 동등한 안전 기준을 만족하는 기체를 출시할 계획이다.

벤 다이어천 슈퍼널 CTO는 "이번 S-A2 기체는 100개가 넘는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해 얻어낸 종합적인 공학 분석의 산물"이라며 "슈퍼널과 현대차그룹은 언제나 탑승객과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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