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남 김동원 사장 동행···"해외 은행업 진출로 업계 선도"임직원 200여명 집결···함께 셀피 찍고 격의없이 '소통'한화그룹 주요 금융계열사, 기존 틀 깨고 끊임없는 도전
이날 한화생명의 글로벌 금융사업을 이끌고 있는 김동원 한화생명 최고글로벌책임자(CGO‧사장)도 김 회장과 동행했다. 한화금융계열사(한화생명보험,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자산운용, 캐롯손해보험, 한화생명금융서비스, 피플라이프, 한화라이프랩 등)의 대표이사와 임직원들도 함께 자리했다.
"금융업 혁신은 어렵지만 업계 선도하는 성과 냈다"
김 회장은 임직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금융업에서 혁신의 길은 더욱 어렵지만 해외에서도 베트남 생보사를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손보, 증권업까지 사업영역 확장을 추진 중"이라며 "그 결과 인도네시아 현지 은행 투자를 통해 새로운 사업영역인 은행업에도 진출하게 됐다"고 격려했다.
또 이 같은 성과는 한계와 경계를 뛰어넘는 '그레이트 챌린저'로서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올해 초 김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차원이 다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스스로 혁신하는 '그레이트 챌린저(Great Challenger)'가 돼야 한다고 당부한 바 있다.
한화생명은 지난 3월 베트남 현지법인으로부터 약 54억원의 현금배당을 받았다. 이는 국내 보험사가 해외법인으로부터 현금배당을 받은 최초 사례다. 2008년 베트남에 진출한지 15년만에, 국내 보험사 최초로 누적 흑자를 달성하고 실시한 첫 배당이다.
또한 지난 23일 한화생명은 인도네시아 현지 은행인 '노부은행'의 지분 40%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고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은행업에 진출했다.
인슈어테크 기업 캐롯손해보험은 국내 유일의 디지털혁신 보험상품인 '퍼마일 자동차보험'을 출시해, 재가입률 90% 이상을 달성하는 등 높은 고객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하나의 상품모델로 제시해, 인도네시아 현지 손해보험사에 수출하는 등 글로벌 시장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한화금융계열사는 해외시장에서 생명‧손해보험업을 넘어 은행업까지 진출해 증권, 자산운용을 포함한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면모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청각장애 사내카페 직원 인사에 김승연 회장 먼저 기념촬영 제안
김 회장은 63빌딩에서 직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사내카페와 도서관을 방문해 직원들과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눴다.
김 회장은 이동 중 마주친 사내카페의 청각장애 바리스타 직원들이 휴대폰 액정화면에 '회장님♡사랑합니다'라고 적은 문구를 흔들며 인사하자 함께 사진촬영 할 것을 직접 제안했다. 장애인 직원들은 예상치 못한 제안에 깜짝 놀라며 활짝 웃음을 짓기도 했다.
한화금융계열사 5개사(생명‧손보‧증권‧자산운용‧저축은행)는 올해 3월 장애인 직접 고용을 통해 의무고용인원 100%를 초과 달성한 바 있다. 이는 한화그룹의 경영철학인 '함께 멀리'를 바탕으로, 장애인 뿐만 아니라 비장애인 직원들의 만족도도 동시에 충족하는 우수 사례이기도 하다.
MZ직원들과 격의 없는 소통··· HLE 선수가 건넨 유니폼 걸치고 셀카도
캐롯손보의 MZ직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퍼마일 자동차보험의 핵심기술로 주행데이터를 기록하는 '플러그'에 대한 설명을 듣기도 했다. 자리에 함께 한 직원이 해외에서도 자동차 안에 캐롯 손보의 플러그가 꽂혀 있는 것을 곧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하자, 김 회장도 "금융의 디지털 성과를 기대하겠다"고 답했다.
한화생명의 e스포츠 게임단인 'HLE' 선수단을 만난 자리에서 김 회장은 "e스포츠를 통해 1030세대에게 '한화'라는 이름을 널리 알려줘서 고맙다"며 격려했다. 선수들이 건넨 선수단 유니폼을 직접 입은 후, 선수들과 함께 셀카 촬영은 물론 사인 요청에도 흔쾌히 응했다.
점심식사 후 복귀하던 임직원 200여 명 모여 김승연 회장 환송
이날 현장경영의 백미는 김승연 회장이 63빌딩을 떠날 때 펼쳐졌다. 김 회장이 현장경영 차 63빌딩을 방문했다는 소식을 들은 직원들이 점심식사를 마치고 하나 둘 1층 로비에 모이기 시작해 어느새 인파가 200여 명에 이른 것이다.
김 회장이 63빌딩을 떠나기 위해 1층으로 내려오자 직원들은 큰 박수가 쏟아졌고, 30미터 남짓한 로비를 걸어나가는 동안 셀카 촬영 요청이 쇄도했다. 김 회장도 직원들의 뜨거운 응원에 손을 흔들며 화답했고 일일이 악수를 하기도 했다.
한화금융계열사는 각 업권에서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방식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전속 설계사 중심의 보험영업시장에서 대형 보험사로는 최초로 2021년 4월 제판분리를 통해 판매전문회사(GA) '한화생명금융서비스'를 출범시켰다. 약 3년만에 흑자 전환은 물론 투자자 배당도 실시하며 향후 IPO에 대한 시장의 기대도 커졌다.
한화손해보험은 금융권 최초로 지난해 '팸테크연구소'를 설립하며 여성특화보험사로 자리잡고 있다. 팸테크는 여성을 뜻하는 'Female'과 기술을 의미한 'Technology'를 결합한 합성어로, 여성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끝으로 김 회장은 "시장의 거센 파도는 우리에게 끊임없는 혁신을 요구할 것"이라며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익숙한 판을 흔드는 불요불굴의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일류기업으로 도약하자"고 당부했다.
뉴스웨이 박경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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