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관광객 방문 유도, 지역 경제 활성화
이번 행사는 스타벅스와 한국관광공사가 '2023년~2024년 한국방문의 해'를 맞이해 선정한 10대 명소 매장 소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전국에 특색 있는 스타벅스 매장으로 국내외 관광객의 방문을 유도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스타벅스 대구종로고택점은 100년 전통 고택을 리뉴얼한 매장으로 대들보, 서까래, 마루 등 한옥 본래의 형태를 보존한 공간에 오디오 브랜드 뱅앤올룹슨과 협업한 음악 감상 공간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서 스타벅스와 한국관광공사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국 전통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대구종로고택점의 특화 음료인 '막걸리향 크림 콜드 브루', '인절미 크림 라떼' 및 '호작도MD' 등 전통 요소가 가미된 콘텐츠를 소개했다.
스타벅스가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이유는 스타벅스에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스타벅스가 외국인 결제 수단인 알리페이와 알리페이 플러스 이용액을 분석한 결과 지난달 알리페이, 알리페이 플러스 총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0% 늘었다. 이용 매장도 제주, 명동, 동대문 같은 기존 상권을 포함해 성수, 가로수길, 홍대 등 신흥 상권이 포함됐다.
코리아 MD도 인기다. 서울, 부산, 제주 등 주요 도시가 디자인된 에코백, 머그, 텀블러 등 코리아MD의 올해(1~5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95% 늘어났다. 이는 지난해 신장률인 26%보다 높은 수치다.
이에 스타벅스는 지난 13일 한국의 전통 민화인 '호작도'를 모티브로 만든 호작도MD 3종을 출시했다. 호작도는 액을 물리치는 수호동물인 호랑이와 좋은 소식을 전하는 까치를 그려 행복을 염원하는 그림이다.
김지영 스타벅스 코리아 ESG팀장은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10대 명소 매장이 널리 알려져 국내외 관광객들이 더욱 많이 찾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스타벅스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스타벅스를 찾는 고객들이 더욱 풍성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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