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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한화오션 "대형시험선 사업처럼 KDDX도 기본설계-건조 분리해야"

산업 중공업·방산

한화오션 "대형시험선 사업처럼 KDDX도 기본설계-건조 분리해야"

등록 2024.07.30 17:40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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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홍연택 기자그래픽=홍연택 기자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프로젝트를 놓고 HD현대중공업과 신경전을 벌이는 한화오션이 반드시 경쟁입찰을 거쳐 사업자를 선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함정의 기본설계와 상세설계·건조를 분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셈이다.

30일 한화오션 측은 언론에 배포한 자료를 통해 "공정한 경쟁입찰로 KDDX 상세설계와 선도함 건조 사업자를 선정하는 게 국익을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한화오션은 HD현대중공업이 국방과학연구소(ADD)로부터 대형시험선 상세설계와 건조 사업을 따낸 과정을 재조명했다. 기본설계는 한화오션이 맡았지만, 경쟁입찰 방식을 통해 상세설계와 건조가 HD현대중공업으로 넘어간 사례이기 때문이다.

한화오션 측은 "기본설계 완료 후 사업 준비 시 규정 상 '경쟁입찰이 원칙'이라는 ADD의 설명에 대해 한화오션은 수의계약을 주장하지 않고 경쟁입찰에 동의했다"면서 "우리나라 최고 국방 전문연구소에서 함정사업도 기본설계와 상세설계·건조를 분리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인 만큼 그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화오션 측은 기본설계에서 ADD의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해 이 같은 결과가 도출됐다는 일각의 시선에도 반박했다. 어디까지나 기본설계는 정상적으로 이뤄졌고, 이후 ADD가 한화오션 뿐 아니라 모든 조선사에 공개적으로 5가지 개선사항을 제안하면서 후속 논의가 진행됐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한화오션 측은 "ADD가 대형시험선 기본설계 사업을 추진하면서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HJ중공업 등에 참여를 요청했지만, 다른 두 업체는 설계의 어려움과 적은 비용으로 외면했다"면서 "한화오션은 차세대 유도탄 개발시험 지원과 고고도 비행체 개발시험, 실용화를 위한 지원 등 난이도에 비해 적은 예산이었지만, 사명감을 갖고 사업을 마쳤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기본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HD현대중공업이 대형시험선 사업을 수주한 뒤 '성능을 충족해 조기인도 하겠다'고 한 것은 스스로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아울러 한화오션 측은 "KDDX 역시 기본설계에 대해 방위사업청에서 추가 개선사항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를 반영한 경쟁입찰로 상세설계, 선도함 사업자를 선정한다면 더 나은 사업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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