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생활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가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 소속 입주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입주민들이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안건은 바로 '주차 문제 및 관리'였습니다.
그다음으로는 '하자보수 및 환경 개선', '커뮤니티 시설 확충 및 관리', '엘리베이터(교체)' 등의 안건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아파트 관리를 위해 도입하기를 희망하는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주차 안건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주차/방문차량관리'가 도입을 희망하는 서비스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다음으로 '민원관리' 서비스가 2위였습니다.
이어 아파트 주민들의 공동시설인 '커뮤니티 시설'이 3위, 아파트 주민들의 다양한 의사결정을 위한 '전자투표'가 4위를 차지했습니다.
입주민들을 대표해 입주자 대표회의에 참석하는 만큼 힘든 점도 다양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힘든 점은 바로 '입주민들의 저조한 관심'이었습니다.
이어 '입주민의 부정적 반응'이 2위로 뒤를 이었습니다. 그 밖에도 '불충분한 예산'이 3위, '관리사무소와의 소통 부제'가 4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울러 입주자대표회의 소속 입주민들의 연령대는 40~49세가 40%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으며, 성별은 남성이 60%로, 여성보다 20% 더 많았습니다.
수많은 아파트 주민들을 대표하는 만큼 입주자 대표회의 소속 입주민들의 책임감과 부담감도 적지 않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주민들을 위해 열심히 활동해 주길 바라봅니다.
뉴스웨이 박희원 기자
parkheewonpark@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