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 월요일

  • 서울 4℃

  • 인천 2℃

  • 백령 9℃

  • 춘천 -1℃

  • 강릉 4℃

  • 청주 2℃

  • 수원 2℃

  • 안동 1℃

  • 울릉도 10℃

  • 독도 10℃

  • 대전 1℃

  • 전주 6℃

  • 광주 4℃

  • 목포 9℃

  • 여수 10℃

  • 대구 3℃

  • 울산 5℃

  • 창원 5℃

  • 부산 7℃

  • 제주 14℃

IT 영업익 두 자릿수 오른 카카오, 콘텐츠 사업은 '주춤' (종합)

IT 인터넷·플랫폼

영업익 두 자릿수 오른 카카오, 콘텐츠 사업은 '주춤' (종합)

등록 2024.08.08 10:13

김세현

  기자

공유

카카오, 2Q 영업익 1340억원···전년 대비 18% ↑'광고형 매출' 3073억원···전년 동기 比 9% 증가콘텐츠 부문 '스토리' 매출 2157억원···7% 감소

카카오 2024년 2분기 실적 자료 갈무리.카카오 2024년 2분기 실적 자료 갈무리.

카카오가 올해 2분기 자사 핵심 사업인 톡비즈 부문에서 견조한 실적을 보이며,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게임, 스토리 등이 포함된 콘텐츠 부문 실적에서는 다소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카카오는 8일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2조49억원, 영업이익은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 18% 늘어난 수준이다. 2분기 연결 영업비용의 경우 1조8709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3% 증가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2분기에 9553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했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139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의 광고형 매출은 307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 늘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0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3535억원이다. 반면 포털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79억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49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비슷한 수준의 성적을 거뒀다. 특히, 콘텐츠 부문 중 스토리의 2분기 매출은 21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다. 카카오는 일본 웹툰 시장 경쟁 심화에 대응하는 픽코마의 전략적 마케팅 확대로 비용이 증가한 영향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중 뮤직 부분은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뮤직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 증가한 5,109억원이다. '아이브', '라이즈', '에스파'의 신보가 각각 170만장, 127만장, 117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매출과 이익 성장을 이끌었기 때문이다. 미디어의 2분기 매출도 지난해 동기 대비 22% 증가한 896억원으로, 제작 라인업이 하반기에 집중됐던 지난해 기저효과로 풀이된다.

카카오는 "톡채널과 선물하기 등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사업 구조를 굳건히 하고, 카카오톡의 본원 경쟁력과 새로운 동력이 될 AI 신규 서비스 개발 등에 속도를 내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카카오톡의 2분기 기준 국내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4893만명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카카오톡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카카오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