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2Q 영업익 1340억원···전년 대비 18% ↑'광고형 매출' 3073억원···전년 동기 比 9% 증가콘텐츠 부문 '스토리' 매출 2157억원···7% 감소
카카오는 8일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2조49억원, 영업이익은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 18% 늘어난 수준이다. 2분기 연결 영업비용의 경우 1조8709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3% 증가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2분기에 9553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했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139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의 광고형 매출은 307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 늘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0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3535억원이다. 반면 포털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79억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49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비슷한 수준의 성적을 거뒀다. 특히, 콘텐츠 부문 중 스토리의 2분기 매출은 21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다. 카카오는 일본 웹툰 시장 경쟁 심화에 대응하는 픽코마의 전략적 마케팅 확대로 비용이 증가한 영향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중 뮤직 부분은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뮤직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 증가한 5,109억원이다. '아이브', '라이즈', '에스파'의 신보가 각각 170만장, 127만장, 117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매출과 이익 성장을 이끌었기 때문이다. 미디어의 2분기 매출도 지난해 동기 대비 22% 증가한 896억원으로, 제작 라인업이 하반기에 집중됐던 지난해 기저효과로 풀이된다.
카카오는 "톡채널과 선물하기 등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사업 구조를 굳건히 하고, 카카오톡의 본원 경쟁력과 새로운 동력이 될 AI 신규 서비스 개발 등에 속도를 내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카카오톡의 2분기 기준 국내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4893만명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카카오톡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카카오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세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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