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4573억원···전년 比 47%↑역대 최대 실적···배그·인조이 실적 견인게임 기술 고도화···"빅 프랜차이즈 육성"
크래프톤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8742억원, 영업이익 4573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1.3%, 47.3% 증가한 수준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크래프톤 분기 역대 최대 실적에 해당한다.
시장전망치(컨센서스)도 크게 웃돌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크래프톤의 1분기 컨센서스는 매출 7938억원, 영업이익 3864억원이다.
부문별로 ▲PC 3235억원 ▲모바일 5324억원 ▲콘솔·기타 18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PC 플랫폼에서는 배그 IP 가 해당 분기 실적을 견인했다. 신규 IP 인조이의 초반 흥행 성과도 주효했다.
모바일 부문 역시 프리미엄 아이템과 IP 컬래버레이션, 현지화 전략으로 매출 신기록에 기여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ATTLEGROUNDS MOBILE INDIA, 이하 BGMI)는 인도의 자동차 제조사 마힌드라(Mahindra) 등 현지 협업해 BGMI 현지화 콘텐츠 중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등 성과를 냈다.
1분기 실적은 배그 IP의 프랜차이즈 확장과 '빅 프랜차이즈 IP' 확보 전략을 통해 이룬 성과라는 설명이다. 배그는 무료화 이후 지난달 최대 동시접속자가 총 14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여전한 인기를 자랑했다.
크래프톤은 향후 배그 IP 기반 신작으로 아티스트·브랜드와 협업, 글로벌 시장 확장을 모색하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익스트랙션 슈팅 장르 프로젝트 블랙버짓(Project Black Budget) ▲배틀로얄 콘솔 게임 프로젝트 발러(Project Valor) ▲탑다운 전술 슈팅 신작 PUBG: 블라인드스팟(PUBG: BLINDSPOT)을 시장에 공개할 예정이다.
언리얼 엔진 5 기반 실사 그래픽으로의 전환과 UGC(User Generated Content) 도입을 통해 배그를 'PUBG 2.0' 게임플레이 플랫폼으로 도약시키겠다는 포부다.
인조이는 출시 일주일 만에 100만장 이상 판매고를 올리며, 크래프톤 전체 IP 중 가장 빠른 흥행을 써 업계 이목을 모았다. 전체 판매의 95%가량이 해외에서 오는 등 배틀그라운드에 이어 크래프톤 오리지널 IP의 글로벌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크래프톤은 CPC(Co-Playable Character)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조이(Smart Zoi) 등 AI 기술 고도화로 새로운 게임성을 시장에 선보이는 한편, 글로벌에서 장기 서비스가 가능한 빅 프랜차이즈 IP로 육성할 방침이다.
크래프톤은 신작별 최적화된 개발 및 퍼블리싱 전략도 추진한다. 대표적으로 생존 생활 시뮬레이션 PC 게임 딩컴(Dinkum)은 지난 2월 퍼블리싱을 시작해 이달 23일 정식 출시했다.
앞으로 콘솔 및 스핀오프 게임 딩컴 투게더(Dinkum Together) 출시를 통해 플랫폼과 유저 커뮤니티를 확장하고, IP 프랜차이즈 기반을 다지겠다는 입장이다.
서브노티카 2(Subnautica 2)는 올해 얼리액세스 출시 예정으로, 이용자 평가와 후기를 반영하는 식의 커뮤니티 스노우볼(Community Snowballing) 퍼블리싱 전략을 진행할 예정이다.
핵심 전략 국가인 인도에서는 BGMI의 견고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퍼블리셔로서의 입지를 굳힌다. 다양한 협업의 추진은 물론, 현지 이용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 성장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M&A 등 외부 개발사 투자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배동근 크래프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진행된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자회사 옴니크래프트랩스 노정환 대표의 합류 후 개발 리더십을 가진 3개 팀 영입과 소수 지분 투자 4건이 진행 중"이라며 "앞으로도 개발팀 확보, 소수 지분 투자 M&A를 통해 크래프톤의 중장기 파이프라인 확대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웨이 강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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