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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회생 절벽 선 티몬·위메프···셀러 생태계 '직격탄'

유통·바이오 채널

회생 절벽 선 티몬·위메프···셀러 생태계 '직격탄'

등록 2025.09.05 12:53

조효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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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상황은

티몬, 환불 지연·결제 시스템 문제로 영업 재개 불투명

위메프, 인수 후보 BBQ 협상 결렬로 회생계획안 제출 기한 임박

법원 제출 기한 연장에도 회생 가능성 낮아져

티몬 리오픈 무기한 연기 위메프 인수 결렬 '파산 가능성'셀러 신용등급 하락·이중 피해 현실화

싱가포르 기반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큐텐' 계열사인 '티몬'과 '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지난해 7월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티몬 본사에서 행 예약 금액 등 환불을 요구하는 고객이 현관 앞에 서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싱가포르 기반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큐텐' 계열사인 '티몬'과 '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지난해 7월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티몬 본사에서 행 예약 금액 등 환불을 요구하는 고객이 현관 앞에 서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티몬과 위메프가 나란히 회생 절차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티몬은 재오픈 일정을 무기한 연기했고, 위메프는 유일한 인수 후보였던 BBQ와의 협상이 무산되면서 파산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두 기업의 동반 부진은 입점 판매자(셀러) 생태계 전반에 직접적인 충격을 주고 있으며 플랫폼 시장 재편의 속도를 재차 앞당기고 있다.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당초 10일 예정이던 영업 재개 일정을 돌연 '무기한 연기' 했다. 환불 지연에 따른 소비자 민원이 카드사·관계기관에 쏟아지면서 결제 시스템 구축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이다. 티몬은 지난 1일 리오픈 연기를 발표했고 3일에는 입점 파트너사들을 모아 간담회를 열었지만 구체적인 재개 시점을 제시하지 못했다.

티몬은 지난해 7월 대규모 미정산 사태로 회생 절차에 돌입했으며 새벽배송 기업 오아시스를 새 주인으로 맞이해 지난 8월 회생을 종결했다. 하지만 시스템 정비 및 고객 신뢰 회복이 지연되며 회복은 아직 요원한 상황이다.

더 위태로운 쪽은 위메프다. 지난해 9월 회생 절차에 들어간 위메프는 오는 9일까지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해야 하는 상황에서 인수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

유일한 인수 후보였던 제너시스BBQ는 실사까지 진행했지만 최종 협상에서 발을 뺐다. 위메프 법정관리인은 그동안 인수 협상을 이유로 법원에 제출 기한 연장을 받아왔으나 현재로선 회생 가능성이 크게 낮아졌다.

현행 법에 따르면 회생계획안은 절차 개시 1년 이내에 가결돼야 한다. 다만 인수 협상 진행, 채권자 협의 지연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최대 6개월까지 연장 가능하다.

티몬과 위메프의 동반 위기는 입점 판매자(셀러)들에게 직격탄으로 돌아가고 있다. 두 플랫폼의 합산 거래액은 7조원을 넘을 만큼 규모가 컸다. 특히 상당수 판매자들이 두 플랫폼에 동시 입점했기 때문에 공백 효과가 크다. 중소형 커머스 플랫폼으로의 이동도 대안이 되지 못했다. 피해 셀러 상당수는 신용등급 하락과 대출 금리 상승이라는 2차 피해까지 겪고 있다.

검은우산 비상대책위원회는 "티몬 회생 과정에서 0.75%에 불과한 낮은 변제율에 실망이 컸다"며 "위메프마저 파산으로 마무리된다면 셀러들의 박탈감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번 사태는 이커머스 2세대 플랫폼의 구조적 취약성을 그대로 드러낸 사례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적자를 감수하더라도 거래액을 키워 투자 유치와 매각 차익을 노리는 방식이 통했지만 지금은 생존 자체가 화두"라며 "네이버·쿠팡으로의 시장 재편이 이미 상당 수준 진행된 상황에서, 티몬·위메프에 베팅할 투자자는 많지 않다"고 말했다.

피해자 단체는 정부의 직접 개입을 촉구하고 있다. 검은우산 비대위는 "이번 사태는 단순한 경영 실패가 아닌, 구영배 전 큐텐그룹 대표 등의 사기·배임·횡령으로 인한 조직적 피해"라며 "국가는 피해자를 보호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단 1%의 가능성만 있어도 회생 절차는 계속돼야 한다"며 정부 차원의 공익적 개입과 제도 보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티몬 관계자는 "재오픈은 파트너사와의 협력이 전제돼야 가능한 사안"이라며 "일정이 지연돼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더 안정적이고 상생 가능한 구조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실제 재오픈까지는 결제 시스템 정비, 채권자 신뢰 회복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여전히 산적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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