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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새 정부 민생금융 교두보 자처한 신한은행

금융 은행 Why

새 정부 민생금융 교두보 자처한 신한은행

등록 2025.09.11 13:51

박경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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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ck Point!

신한은행이 새 정부의 민생금융 정책에 가장 적극적으로 호응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금리인하요구권, 소상공인 지원 등 선도적 실행

금융당국과의 신뢰 구축을 통해 규제 대응력 확보

핵심 코멘트

진옥동 회장 '금융의 본질은 신뢰와 자산 보호'

정상혁 행장 '소비자보호는 건전한 금융환경의 근간'

신한은행, 금융당국과 긴밀히 협력해 신뢰받는 금융환경 조성 의지

자세히 읽기

'땡겨요' 배달앱 기반 이차보전대출, 서울·부산 등 전국 확산

누적 금융지원 500억원 돌파, 소상공인 체감 혜택 제공

노란우산 상생지원 패키지로 2만5000명 지원, 우수사례 선정

숫자 읽기

금리인하요구권 상반기 수용 31만건, 감면액 72억원

2022년 이후 누적 85만건, 감면액 466억원

5대 은행 중 신한은행이 관련 실적 1위

반박

정책 밀착이 장기적 자율성과 차별성 약화 우려

감독·정책 리스크는 줄이나 고유 경쟁력 약화 가능성

은행권 일각, 신한은행의 전략적 대응에 신중한 평가

소비자보호·금리인하·소상공인 지원까지···정책과제 '모범답안''땡겨요·노란우산'으로 상생금융 실험···민생 이미지 강화규제 압박 선제적 흡수 기대···자율성·차별성 약화 우려도

새 정부 민생금융 교두보 자처한 신한은행 기사의 사진

신한은행이 새 정부의 민생금융 기조에 가장 적극적으로 호응하며 금융당국과 발을 맞추고 있다.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구축, 금리인하요구권 성과, '땡겨요' 대출과 노란우산 패키지 등 주요 과제를 모범 답안처럼 실행하며 존재감을 키우는 모양새다. 금융당국의 신뢰를 확보해두면 앞으로 규제가 강화되더라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계산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와 금융당국은 은행권에 소비자보호 체계 강화와 서민금융 지원을 거듭 주문하고 있다. 불완전판매와 보이스피싱에 이어 '이자 장사' 논란까지 겹치며 은행권에 사회적 책임을 제도화하라는 압박이 커진 상황이다.

이에 금감원은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모범관행'을 공개하고 이사회·CCO·내부통제위원회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금융위원회도 은행들의 상생금융 실적 점검과 함께 서민·소상공인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신한은행은 당국 요구에 가장 먼저, 가장 폭넓게 응답한 사례로 꼽힌다. 신한금융은 금융지주 최초로 소비자보호부문을 독립 신설하고 전 계열사 CCO가 참여하는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제도화했다.

또한 은행 내부에서는 소비자보호 전담조직을 확대하고 경영진 평가에 소비자보호 과제를 반영했으며, 동시에 소상공인 금융지원과 금리인하요구권 확대를 현장에서 실행에 옮겼다. 5대 은행 가운데 신한이 가장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배경이다.

지난 9일 금감원이 주관한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모범관행 간담회'에서도 신한은행이 업계를 대표해 사례 발표에 나섰다. "금융의 본질은 고객 자산의 안전한 보관과 신뢰 확보에 있다"는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그룹 차원에서 추진해온 소비자보호 거버넌스를 상세히 공유했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이 자리에서 "소비자보호는 건전한 금융환경의 근간이며 체계적인 거버넌스와 실행을 통해 현장에서 실천이 이어지도록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당국과 긴밀히 협력해 국민이 신뢰하는 금융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신한은행의 상생금융 전략은 배달 플랫폼 '땡겨요'가 이끌고 있다. 단순한 배달앱을 넘어 지자체·신용보증재단과 협력해 소상공인 금융지원의 거점으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서울에서 처음 시작된 '땡겨요 이차보전대출'은 저금리 자금을 공급하는 실험 모델로 자리잡았고, 빠른 실행력을 보여주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땡겨요 이차보전대출 프로그램은 서울에 이어 부산(200억원), 충남(93억원), 대전(45억원)으로 지원 지역을 넓히며 누적 금융지원 규모는 500억원을 넘어섰다. 신한은행이 직접 보증재원을 출연하고 지자체가 이자를 보전하는 구조를 만들어 영세 자영업자가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 것이다.

지난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관련 전(全) 금융권 간담회'에서 이찬진(가운데) 금융감독원장과 정상혁(왼쪽) 신한은행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지난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관련 전(全) 금융권 간담회'에서 이찬진(가운데) 금융감독원장과 정상혁(왼쪽) 신한은행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은행권 안팎에서는 '땡겨요'가 단순한 신사업 플랫폼이 아니라 상생금융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소비자와 소상공인을 연결하는 생활 플랫폼에 금융지원 체계를 얹어 신한은행은 '민생 친화 은행' 이미지를 강화했다는 평가다. 정상혁 행장이 "지역경제를 뒷받침하는 든든한 파트너가 되겠다"고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신한은행은 금리인하요구권 제도에서도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올해 상반기 수용 건수만 약 31만건, 감면액은 72억원으로 5대 은행 중 1위를 기록했다. 2022년 공시가 시작된 이후 누적 수용 건수는 85만건, 총 감면액은 466억원에 달한다. 기업대출까지 비대면 신청을 확대하고,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안내 문자를 보내는 등 접근성을 높여 제도의 실효성을 끌어올린 점이 특징이다.

소상공인을 위한 '노란우산 상생지원 패키지'도 신한은행의 상생금융 전략의 일환이다. 노란우산 가입 고객 2만5000명에게 상생지원금을 제공하고 최대 5000만 원까지 운전자금을 지원하는 협약보증대출을 지원했다. 금감원이 주관한 공모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이 패키지는 당국의 상생금융 확대 기조에 가장 충실한 사례로 평가받았다.

신한은행의 이 같은 행보는 규제 환경에 대한 전략적 계산과 맞닿아 있다. 금융업 특성상 감독당국과의 관계는 리스크 관리와 직결되고, 당국과 신뢰를 쌓아두면 규제가 강화되더라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 위험가중치 상향, DSR 강화, ELS 제재 등 굵직한 규제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정책 파트너'를 자처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이는 은행 본연의 금융중개 기능을 강화하는 길이기도 하다. 소비자 권익을 확대하고 민생 부담을 줄이는 행보는 금융산업의 신뢰 기반을 다지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실제로 금리인하요구권 실적과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은 정책 구호에 머물지 않고 고객 체감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정부 기조에 과도하게 밀착하다 보면 장기적으로는 독자적인 전략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감독·정책 리스크를 줄일 수는 있어도 시장에서의 자율성과 차별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신한은행이 가장 적극적으로 당국에 호응하는 모습은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이해된다"면서도 "정책에 발을 맞추는 것만으로는 은행 고유의 경쟁력을 보여주기 어렵고, 장기적으로 어떤 성과로 이어질지는 좀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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