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화재 여파 지속···이틀 연속 긴급 대응회의 개최권대영 부위원장 "사태 안정화될 때까지 철저히 관리할 것"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후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국정자원 화재 발생과 관련한 2차 긴급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이날 향후 예상되는 금융권 대비 상황을 점검하고, 금융서비스 애로사항 및 소비자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일단 이번 화재로 인해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이 어려워져 이에 수반되는 신규 계좌 개설 등 절차 시 운전면허증과 같은 대체 수단이 요구될 수 있다.
또 금융거래 시 필요한 행정정보 자동접수(공공마이데이터)가 제한됨에 따라 별도 서류 제출 등 요청이 있을 수 있고, 전산장애가 발생한 우체국과 관련된 자동이체 등 금융서비스는 일부 차질을 빚을 수 있다.
금융위는 행정정보와 긴밀히 연결돼 있는 배출권 거래 시장(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연계)과 인터넷 지로 및 온라인 대금결제(디브레인 연계) 등은 해당 시스템 복구 등에 맞춰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고객들에게 팝업 페이지 등을 통해 장애가 발생한 금융서비스 내용을 상세히 안내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나 대체 인증수단 등을 공지해 지점에 반복 내방하는 등 불필요한 혼선을 겪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금융위는 대출 심사 과정에서도 대체 서류를 최대한 활용해 선(先) 신청 접수 후 요건 확인 등을 통해 불편을 겪지 않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금융회사별로 대응센터 구축 등을 통해 사태 안정시까지 당국과 긴밀한 소통체계를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금융회사들이 소비자 불편 최소화를 최우선 가치로 해 현장에서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며 "금융회사 BCP(업무 연속성 계획)차원에서 어떤 불측의 사고에도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 달라"고 주문했다.
최근 혼란을 틈타 해킹 등 침해사고와 보이스피싱 등에 따른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보안‧정보보호 및 보이스피싱 대응에도 만전을 기해달라는 뜻도 전했다.
권 부위원장은 "금융위‧금감원도 사태가 안정화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금융서비스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금융회사들이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더라도 사후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비조치의견서 등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방안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27일 위기경보 수준을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가동했다. 금융위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금감원·유관기관·금융회사 등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면밀히 대응 중이며, 대응체계도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 금융위원장)로 격상했다.

뉴스웨이 전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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