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10월 신규 취급 코픽스 2.57%···두 달 연속 상승

금융 은행

10월 신규 취급 코픽스 2.57%···두 달 연속 상승

등록 2025.11.17 15:39

박경보

  기자

은행연합회.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은행연합회.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전국은행연합회는 10월 신규취급액 기준 COFIX(코픽스)가 전월 대비 0.05%포인트(p) 오른 2.57%로 집계됐다고 17일 밝혔다.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인 코픽스는 지난 9월 1년 만에 반등한 뒤 두 달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10월 잔액 기준 코픽스는 2.84%로 전월 대비 0.05%p 내렸고, 신 잔액기준 코픽스는 2.48%로 0.01%p 하락했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다. 은행이 실제 취급한 예·적금, 은행채 등 수신상품 금리가 변동될 때 이를 반영해 움직인다.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와 잔액 기준 코픽스에는 정기예금, 정기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양도성예금증서, 환매조건부채권매도, 표지어음매출, 금융채(후순위채 및 전환사채 제외)가 포함된다.

신 잔액기준 코픽스는 여기에 기타 예수금, 기타 차입금, 결제성 자금 등을 추가로 반영한다. 잔액 기반 코픽스는 금리 변동이 완만하게 반영되는 반면,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월중 신규 조달자금 금리가 즉각 반영돼 변동 폭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특징이 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코픽스 연동대출을 받고자 하는 경우 코픽스의 구조와 변동 특성을 충분히 이해한 뒤 대출상품을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