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대, 쌀·계란 등 농수산물
70년대, 산업화로 인한 풍요로움···기호품 등장
90년대, 소비양극화로 선물에도 양극화 현상
선물이 상품화되지 않았던 50년대에는 쌀이나 계란, 찹쌀, 돼지고기, 참기름 등 먹을 수 있는 농수산물을 직접 주고 받았다. 60년대에는 설탕, 비누, 조미료, 소금 등 생필품이 선물 목록에 올랐다. 그 중 설탕은 물자가 부족했던 60년대 최고의 선물이었다.
이외에 2000~3000원대 아동복, 내의 등 직물류가 인기선물에 속했다. 이즈음 백화점이 선물구매 장소로 등장했다.
70년대에는 본격적인 산업화로 국민생활이 풍요로워짐에 따라 선물 종류도 1000여 종으로 늘었다. 공산품 생산도 본격화하면서 식용유, 럭키치약, 와이셔츠, 주류 등 3000~5000원대의 기호품이 선물로 등장했다.
성인에게는 커피세트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어린이에게는 종합선물세트가 최고의 선물이었다. 텔레비전, 전자보온밥통, 전기밥솥 등 가전제품도 명절선물로 등장했다.
80년대 대중 소비사회로 접어들면서 선물은 고급화 다양화됐다. 신규 백화점의 출현, 소비자의 소득향상 등으로 명절선물 문화가 정작했다. 선물 종류도 3000여종으로 늘어났으며 넥타이, 스카프, 지갑 등 신변잡화가 명절선물로 인기를 얻었다. 정육세트, 고급과일, 참치, 통조림 등 식품선물도 성장하게 된다.
90년대엔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의 소비 양극화가 나타났다. 실용적인 중저가 상품이 인기를 끄는 한편 건강,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교적 비싼 인삼 꿀 영지 등 건강기호식품이 선물로 등장했다. 일반 상품권도 인기를 끌었다.
할인점의 급성장으로 참치, 조미료세트 등 저가규격식품이 주목 받기 시작한 반면 골프 헬스기구 등 고급 스포츠 레저 선물도 등장했다.
그러나 IMF 한파가 불어닥친 98년 설과 추석에는 조미료와 식용유, 생활용품세트에 심지어 빨간 내복까지 70~80년대 유행했던 선물이 인기를 끌었다.
밀레니엄 시대인 2000년대에는 양극화 현상이 더 심화됐다. 와인과 올리브유 등 웰빙상품의 인기는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금융상품도 선물 목록에 등장했다.
설 선물 양극화 현상은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다. 국내 유통업체가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설 선물세트 판매실적을 분석한 결과 3만원 미만의 실속형 선물세트 매출은 전년대비 35% 증가했다. 2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상품 매출도 62.2% 뛰었다.
김은경 기자 cr21@
뉴스웨이 김은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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