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경 의원은 역사도심관리 기본계획에 관해 “결정되지도 않은 행정계획을 가지고 법정계획을 사문화시키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도시환경정비사업과 지구단위계획”이라며 “시에서는 정비계획을 확정되지도 않은 행정계획인 역사도심관리 기본계획으로 계획의 기본적인 틀을 전부 흔들고 있다. 계획을 확정하기에 앞서 보다 더 신중한 검토와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의원은 “철거형 도시환경 정비사업을 수복형으로, 높이가 90m 이상 가능했던 것을 70m 이하, 50m 이하, 30m 이하로, 도심부 내 주거지역은 30m 이하로 규제하고 있다”며 “이미 도심에는 많은 건물들이 120m의 높이로 개발돼 있는데 왜 도심의 건축물 높이가 90m는 안되고 70m는 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근현대건축물 보전에 대해서 언급하며 “단순한 행정계획으로 국민의 재산권을 제약해서는 안 된다”며 “보전을 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이 되면 건축주에게 의견을 묻고 협의를 해서 정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부 전문가의 판단에만 맡길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심사위원회를 만들어 현장을 가보고 건축물의 연혁, 상태 등을 점검하고 심사를 하는 공론화 단계를 거쳐서 결정하는 것이 법치국가로서 타당한 행위”라며 “보존해야 할 것이 있으면 문화재로 지정해서 보전하는 것이 마땅하고 문화재로 지정이 안 될 시 보상이나 지원 대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역사도심관리 기본계획은 그동안 도심에 축적된 인프라와 기능을 무시하고, 서울을 조선시대의 한양으로 만들고자 하면서 60년대의 서울로 되돌리려고 하고 있다”며 “극단적인 보존론은 도심을 대상으로 이상주의적 실험을 하는 것이며 기형적인 도심을 만드는 것이다. 도심을 도심답게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의원은 서울역 고가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충정로와 만리동 고개를 중심으로 앞으로 3~4년 사이에 입주할 가구가 모두 합해 총 2만여 가구가 입주할 계획인데 모두 입주 했을 때 교통대책이 있는가?”라고 물으며 “서울역 고가를 감사원에서 철거하라고 한 것은 공원화가 아니라 대체도로를 확보하라는 것이다. 하이라인파크만 생각하면서 운영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질타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김상철 노동당 서울시당 위원장의 ‘청계천 복원 사업이 되고 있는 서울역 고가 프로젝트’라는 글을 언급하며 서울역 고가 프로젝트 사업을 비판했다.
서승범 기자 seo6100@
뉴스웨이 서승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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