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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4조2천억원’ 지원...향후 장래성 판단

대우조선해양 ‘4조2천억원’ 지원...향후 장래성 판단

등록 2015.10.29 16:37

수정 2015.10.29 16:40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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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4조2천억’ 향후 장래성 판단...지역 경제 살려야

KDB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에 4조2000억원의 자금을 수혈키로 했다.KDB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에 4조2000억원의 자금을 수혈키로 했다.



KDB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에 4조2000억원의 자금을 수혈키로 했다.

산업은행은 29일 여의도 산은 별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최대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이 주도해 신규출자 및 신규대출 방식으로 4조2000억원의 유동성을 지원키로 했다.

4조2000천억원이라는 막대한 자금을 지원키로 한 것은 대우조선해양의 장래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산은과 채권단 또한 대우조선해양의 자구노력과 함께 향후 시너지 효과를 내다본 것으로 풀이된다.

산은 측은 신규 수주시 적정 수익성이 확보된 선박만을 수주하도록 하는 등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대우조선이 강점을 가진 선박을 중심으로 영업 및 생산 관리에 집중할 경우 조기 정상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유 채권의 건전성 제고 및 향후 손실 가능성 최소화를 위해 회사의 정상화 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처해진 국내 조선업계의 상황을 이해하는 면도 존재한다. 국가 기반산업으로써 대우조선해양의 역할론을 비춰봐도 자금지원의 타당성을 볼 수 있다.

이밖에 산은과 채권단은 지역 경제 살리기에도 영향을 받은 듯하다. 대우조선해양과 관련된 종사자는 4만명 이상으로 파악되고 있다.

조선산업의 요람으로 불리는 거제시가 경상남도에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로 알려졌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의 위기는 지역 경제를 넘어 국가 경제에도 영향을 끼친다.

산업은행 측은 워크아웃(자율협약) 혹은 회생절차 대신 자금지원을 결정한 배경에 대해 “워크아웃이나 회생절차 추진시 채권은행 손실규모가 더 커지고 기업 정상화에도 더 많은 애로가 초래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워크아웃시 회사의 대외신인도 하락으로 인해 신규 수주의 어려움으로 회사의 경영 차질이 불가피하다”며 “산은과 채권단의 협조 체제 유지하여 대우조선해양의 합리적인 경영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조선업계로 이어지는 도미노 현상을 막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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