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900·K7 판매 호조에 힘입어···준대형차 이상 차급 판매↑
현대기아차가 제네시스 EQ900과 신형 K7를 앞세워 준대형차 전성시대를 이끌고 있다.
6일 연합뉴스와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올해 2월까지 완성차업체 5곳이 국내에서 판매한 준대형차는 2만170대, 대형차는 1만695대로 집계됐다.
이는 상용차를 제외한 총 판매대수 17만8925대 중 11.3%와 6.0%에 해당하는 수치다. 준대형차 이상 차급의 판매 비중도 17.3%로 2011년의 17.2%를 넘어섰다.
내수 시장에서도 준대형차 이상 차급의 판매가 두자리수를 기록한 것은 2004년(10.5%)이다. 2005년에는 현대차 4세대 그랜저(TG)의 영향으로 15.2%로 올랐으며 2010년까지 12~15% 수준을 유지했다. 2011년에는 5세대 그랜저(HG)와 기아차 K7 판매 호조로 17.2%까지 늘어난 바 있다.
이후 13~14% 정도를 이어가던 준대형차 이상 차급 판매비중은 2월 연간 기준으로 역대 최대인 17.3%를 달성했다.
이는 EQ900과 신형 K7가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는 평이다. EQ900은 지난 1월 출고가 시작됐으며 신형 K7은 판매 첫 달인 2월 6046대를 판매하는 등 인기를 모았다. 특히 K7은 준대형차 중에선 처음으로 기아차 모든 차종 가운데 2월 판매 1위에 올랐다.
업계에서는 EQ900과 K7의 인기와 유가하락 등 요인으로 큰 차를 선호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한국GM 임팔라와 쌍용차 체어맨 W 카이저 등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어 준대형차 이상 차급의 시장이 향후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차재서 기자 sia0413@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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