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같은 사태에 정부의 대처는 보는 이의 할 말을 잃게 한다. 전일 열린 ‘9월 금융개혁 기자간담회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현재 물류대란에 “예상하지 못했다”란 발언을 국민앞에 내밀었다. 이 뿐만 아니라 “운송은 한진해운의 책임으므로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며 여전히 한진그룹에게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전일 거래 재개된 한진해운은 하한가인 870원으로 장을 시작했지만 오전 중 거래재개 전보다 17.74% 뛴 1460원까지 뛰어올랐다. 하루 변동폭이 44.3% 이상됐고, 거래량은 약2억3474만주(거래대금 2618억원)로 총 발행주식 수와 비등했다.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정상적인 움직임이 아니라, 정부의 한진그룹 책임에 대한 이야기로 인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 분석 중이다. 국내 해운 1위인 기업이 정부의 그릇된 판단과 책임전가 등으로 2억주짜리 폭탄돌리기장으로 변해 버린 것이다. 이제 우리는 국내 해운업계 뿐 아니라, 국내 수출입 경제 및 증시 건전성까지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정부는 원리원칙을 앞세워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행을 결정하기 전, 국내 해운업계와 수출입경제, 개인투자자들의 피해 등과 같은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 예측했어야 했다. 물론 이제껏 국민혈세를 사기업 살리기에 여러 차례 투입해 더 이상 지원이 부담스러웠던 입장도 이해할 수는 있다. 하지만 한진해운의 몰락은 곧 우리 경제 뿐 아니라 글로벌 해운업계의 막대한 영향력을 끼친다. 이 때문에 정부의 예상치 못했다는 발언은 무책임할뿐더러 금융당국과 정부의 능력을 의심케 한다. 지금이라도 정부는 한진해운 사태에 두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설 때다.
장가람 기자 jay@
뉴스웨이 장가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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