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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시태그·불매운동···요즘 세대의 소신 표현법

[카드뉴스]해시태그·불매운동···요즘 세대의 소신 표현법

등록 2018.06.13 08:00

박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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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시태그·불매운동···요즘 세대의 소신 표현법 기사의 사진

해시태그·불매운동···요즘 세대의 소신 표현법 기사의 사진

해시태그·불매운동···요즘 세대의 소신 표현법 기사의 사진

해시태그·불매운동···요즘 세대의 소신 표현법 기사의 사진

해시태그·불매운동···요즘 세대의 소신 표현법 기사의 사진

해시태그·불매운동···요즘 세대의 소신 표현법 기사의 사진

해시태그·불매운동···요즘 세대의 소신 표현법 기사의 사진

해시태그·불매운동···요즘 세대의 소신 표현법 기사의 사진

학업, 취업, 결혼 등 미래에 대한 부담이 큰 2030세대. 때문에 상대적으로 사회 현안에 대한 관심이 낮다는 지적을 받았던 게 사실인데요. 하지만 국정농단 사태 등을 거친 후부터 이들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1934세대 900명의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관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2.3%가 사회문제와 관련해 ‘6개월 내 자신의 의견이나 소신을 표현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것.

의견 표현의 방법으로는 청와대 청원 게시판이나 SNS 해시태그 등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활동이 많았습니다. 젊은층은 이 같은 채널을 매개로 최근 미투운동의 확산이나 각종 갑질의 공론화를 주도하기도 했지요.

주목할 부분은 1934세대가 가장 실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 ‘불매운동’에 적극적이라는 점. 실제로 설문 응답자의 36.2%는 ‘현재 특정 기업의 불매운동에 참여 중’이라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불매운동을 하는 이유로는 잊을 만하면 터지는 각 기업들의 갑질 논란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일본 우익단체와 관련된 기업이라는 응답도 적지 않아 눈길을 끌었지요.

이 같은 실천은 실제 효과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이에 1934세대 사이에서는 사회 변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자긍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

이처럼 내 눈 앞의 문제만 보다가 시야를 점차 넓히며 사회 문제에 목소리를 높이고 또 영향력도 키우고 있는 1934세대. 어떨까요? 우리나라가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해도 좋겠지요?

뉴스웨이 박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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