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주민 달래기 나선 김현미23일 출입기자 간담회서 밝혀GTX A 2023년 완공 등 재탕多일산 등 주민들 반발 지속될듯
김 장관은 이날 세종 한 식당에서 국토부 출입기자단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1·2기 신도시 중에서도 특히 수도권 서북부 지역은 생활 여건은 쾌적한 반면 교통인프라가 충분치 않고 철도망이 분절적으로 이뤄져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 왔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산이 지역구인 김 장관은 “매일 일산에서 출퇴근하는 사람으로서 교통인프라 확충 필요성에 절감하고 주민들의 고통에 깊이 공감하고 있다”며 “이런 고통은 1·2기 신도시만의 문제는 아니고, 취임 직후부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B·C노선과 신안산선 수인선 진접선 수도권 전철 급행화 등 사업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 왔다”고 설명했다.
수도권 서북부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김 장관은 지역 국회의원들과 지방자치단체 협의를 바탕으로 여러 대책을 구상하고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3월 출범한 국토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광역교통계획 추진 현황을 토대로 수도권 전반의 광역교통망 보완계획을 조만간 내놓을 예정이다.
김 장관은 세부적으로 ▲GTX-A노선의 2023년 말 차질 없는 개통 ▲인천 2호선 일산 연결 ▲대곡~소사 전동열차의 일산-파주 연장 운행 ▲서울 3호선 파주 운정 연장사업 조기 추진 ▲고양선 신설 방안 등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한강선의 경우 방화 차량기지 등 문제에 대한 지자체 간 합의가 이뤄지면 최적 노선에 대한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김 장관은 김포도시철도사업을 올 7월말 개통하고, 인천 1호선을 검단까지 연장하는 사업도 내년 상반기 중 착공해 2024년까지 개통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나 이런 계획들이 예정대로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GTX-A노선만 해도 10년 만인 지난해 말 착공식을 가졌지만 아직까지 실제 착공은 들어가지 못한 상태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GTX-A 사업은 현재 금융약정을 체결하고 전체 노선에 대한 구간별 3개 시공사를 확정했다”며 “다른 민자사업에 비해 가속을 붙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2023년 말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단계별로 면밀하게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천 2호선을 검단·김포를 거쳐 일산까지 연장하기 위해 올해 안에 최적 노선을 마련하고, 인천시·경기도 등과 협의를 거쳐 내년까지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에 내놨다.
이어 김 장관은 “일산 이후 고양동북부 방향으로의 연장은 고양시 용역 결과를 토대로 검토하겠다”며 “이렇게 되면 그동안 단절됐던 검단·김포·일산이 GTX-A를 중심으로 연결되고, 경의중앙선, 서울 지하철 3호선, 김포도시철도, 공항철도 등 동서 방향으로 구축된 노선들이 남북으로 이어져 수도권 서북부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지하철 3호선을 고양시 서북부 지역을 거쳐 파주 운정까지 연장하는 사업과 관련해서는 “2016년 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돼 파주시가 사전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도 재기획용역을 통해 사업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조기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기존 고양 창릉 등 3기 신도시 지정에 따른 집값 급락 등으로 후폭풍을 겪고 있는 김 장관이 획기적인 교통 대책이나 3기 신도시 축소나 포기 등 특단의 조치를 내놓지 않으면서 기존 일산 등 기존 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은 여전히 사그러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뉴스웨이 김성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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