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판매 전망치 크게 웃돌아팰리세이드, 쏘나타 등 신차 효과
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국내사업본부는 올 상반기 내수 판매대수가 반기 기준으로 1998년 IMF 이후 20년 만에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확인했다.
올 1월부터 6월까지 현대차의 국내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4%(2만9700여대) 증가한 38만4113대로 집계됐다. 고급차 제네시스는 3만2200여대 팔려 소폭 증가했다.
현대차 국내사업본부 관계자는 “올해 내수는 IMF 이후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며 “영업본부에서 하반기 더 팔자는 의지가 강하다”고 밝혔다.
상반기 판매는 국내영업본부에서 계획한 당초 목표치를 크게 상회한 수치다. 현대차는 올초 2019년 사업계획으로 국내 71만2000대, 해외 396만8000대 판매를 공시한 바 있다.
현대차의 이같은 내수 실적 호조는 업계의 예상과 달리 연초부터 주문이 쇄도한 팰리세이드의 신차 효과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팰리세이드는 약 2만대의 계약 이탈 물량을 빼더라도 현재 4만대의 대기 수요가 있는 상황이다.
상반기 판매량 집계에 반영된 팰리세이드 출고 물량은 3만1500대다. 여기에 쏘나타가 신형 모델 출시에 힘입어 4만8291대 팔려 올 연말까지 ‘10만대 클럽’에 다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하반기에도 상반기와 같은 판매 흐름만 유지하면 팰리세이드 증산 효과가 더해져 77만~78만대 수준의 판매는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지난해 현대차의 내수 판매량은 72만1078대다. 특히 역대 최고 내수실적을 올린 때는 1996년의 79만5000여대로 파악됐다.
현대차의 국내 시장 점유율도 껑충 뛰었다. 상반기 누계 판매 기준으로 현대차의 내수 승용 점유율은 작년 상반기(34.2%)보다 크게 오른 40%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수입차 점유율은 18%에서 14.8%로 내려갔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금융위기 이후 줄곧 성장해오던 수입차 시장이 독일차 부진으로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며 “지난 10년간 안방 싸움에서 밀렸던 현대차가 올해는 수입차 방어에 성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장사가 잘되고 있는 현대차 국내영업팀이 활기에 찬 반면, 기아차 국내영업본부는 내수 부진에 침체된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차의 상반기 내수 판매는 작년 동기보다 9.3% 감소한 24만2870대에 그쳤다.
쏘렌토, K7, K5 등 주력 모델의 노후화가 진행된 데다 상반기 신차가 없었던 게 판매 부진에 영향을 미친 것. 하지만 기아차는 하반기에 신형 K7, 셀토스, K5 및 모하비 후속 등을 잇달아 시장에 선보여 판매 만회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소형SUV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셀토스가 당초 계획을 웃도는 계약실적을 올리고 있어 하반기 내수 판매물량을 1만8000대에서 2만5000대로 늘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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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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