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참여 없다 단언···정관변경 근거로 제시조현아, 횡령·배임죄 해당 안 돼···전혀 무관김치훈 사퇴 가능성 사전 인지, 면피용 후보 지적장기계약 펀드, ‘먹튀’ 반박···조기매각 여지 남겨
강 대표는 “이미 대세는 기울었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특히 “조 회장 측은 우리가 제안한 내용을 커닝하듯 베껴서 ‘아전인수’격인 경영개선안을 내놨다. 더 이상 현 경영진을 믿을 수 없다”며 원색적인 비난도 서스럼없이 내뱉었다.
하지만 강 대표의 자신만만한 태도와는 다르게, 그의 발언에는 몇 가지 논리적 오류가 존재한다. 일각에서는 이번 간담회로 오히려 역공 빌미를 제공했다는 우려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우선 강 대표는 조 전 부사장의 경영복귀는 없다고 못 박았다. 그는 “조 전 부사장과 권홍사 반도그룹 회장과 연대하기로 하면서 개인적 사심을 모두 비웠다”고 말했다. 사적인 재산상 이득이나 임원으로 참여 등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대주주(조 회장 일가)의 사익편취를 원천봉쇄하는데 뜻을 모았다는 설명이다.
강 대표는 이 근거로 주주연합이 앞서 지난 13일 한진칼로 보낸 주주제안을 제시했다. 주주연합은 전문경영인 후보 추천과 함께 정관 변경을 요구했다. 특징적인 부분은 ‘이사의 자격 기준 강화’다.
주주연합은 사내이사의 경우 ‘배임·횡령죄로 금고 이상의 형 선고가 확정되고,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의 이사직을 상실하도록 하는 정관 신설을 주장하고 있다.
강 대표는 “조 전 부사장이 이 같은 정관 변경에 동의했다는 것은 경영복귀를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조 전 부사장은 명품 밀수로 관세법 위반과 외국인 가사도우미 불법고용으로 출입국관리법 위반 혐의, 땅콩회항으로 항공보안법 위반 혐의 등을 받은 바 있다.
횡령·배임과 관련해서는 의혹만 있을 뿐, 유죄판결을 받은 적이 없다. 엄밀히 따져볼 때 신설 정관이 조 전 부사장의 발목을 잡는 것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전문경영인 후보로 추천했지만, 자진사퇴한 김치훈 전 한국공항 상무와 관련해서는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처음부터 했다”고 언급했다.
강 대표는 “항공업 전문가가 필요할 것 같아 이사 후보로 참여시켰다”면서 “전 직장 분들의 만류, 다양한 외압 등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상무가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사전에 인지했다는 해석이 가능한 발언이다. 항공업 전문가를 전문경영인 후보에 올리지 않으면, 대내외적 명분이 서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면피’를 위해 김 전 상무를 후보군에 올렸다는 얘기다.
KCGI는 10년 이상의 장기 펀드라는 점을 강조하며 단기적으로 엑시트(투자금 회수)할 계획이 없다고 딱 잘라 말했다. 또 3자 주주연합도 최소 3년을 바라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 대표는 “단기적으로 흔들릴 거였으면 법적 계약(지분 공동보유)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상당히 긴 시간 동안 서로의 계약을 깰 수 없도록 합의했다. 회사 경영이 잘 될 때까지 ‘먹튀’하지 않고 끝까지 가자는 각오를 했다”고 했다.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기세력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피력한 것.
하지만 그는 “펀드이기 때문에 조기 매각은 가능하다”며 엑시트 여지를 열어두는 이중성을 보였다.
시장에서는 3자 주주연합의 진정성에 대한 의심을 여전히 거두지 않고 있다. 특히 이번 간담회를 기점으로 반(反)조원태 세력의 허점이 여실히 드러났다는 지적도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3자 주주연합의 경영권 분쟁 명분을 강화하기 위해 만든 자리지만, 오히려 의혹을 더 키운 격”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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