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영업익 9590억원···역대 3분기 기준 최대 실적 달성상반기 정체된 수요 3분기 이연···집콕에 가전 수요 확대“내년 상반기까지 H&A 성장 유지···VS 내년 3분기 흑자전환”
LG전자는 30일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6조9196억원, 영업이익 959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8%, 22.7%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 정체된 수요가 3분기로 이연됐고 집콕 트렌드에 맞춰 생활가전, 올레드 TV 등이 호조를 보이며 수익성 개선을 이끌었다. 자동차 부품과 스마트폰은 각각 완성차 업체들의 조업 정상화와 중저가 제품의 판매 확대로 적자폭을 크게 줄였다.
각 부문별로 살펴보면 H&A(생활가전) 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1558억원, 영업이익 6715억원을 달성했다. 올해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2조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HE(TV)사업본부도 매출액 3조6694억원, 영업이익 3266억원을 기록하며 호실적을 뒷받침했다.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 MC(모바일)사업본부와 VS(전장부품)사업본부도 영업손실을 크게 줄였다. MC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1조5248억원, 영업손실 1484억원,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6554억원, 영업손실 662억원을 거뒀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4828억원, 영업이익 770억원으로 집계됐다.
4분기 실적도 긍정적이다. 4분기의 경우 LG전자는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며 건강관리가전 및 올레드 TV의 판매를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이날 진행된 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4분기에는 신성장 가전제품·올레드TV 판매 확대와 온라인 판매 비중 확대 등으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럽 주요 국가의 코로나19 재확산은 리스크 요인이나 잠재적 리스크를 대비해 유통재고를 건전하게 유지 중”이라며 “효율적인 마케팅 비용 지불로 기존 4분기 실적이 낮아지는 모습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생활가전의 경우 내년 상반기까지 현재 성장세가 유지될 전망이다.
LG전자는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H&A부문 성장이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익률도 현재와 같은 수준의 고수익성이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히려 기회가 확대된 냉장고, 세탁기 성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생활가전 부문 글로벌 1등이 되는 것으로 포트폴리오 전략 방향을 짜고 사업을 운영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MC사업본부와 VS사업본부도 지속적인 적자 축소가 기대되고 있다. 특히 LG전자는 전장부문의 경우 내년 3분기부터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올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전장부문 영업적자 개선이 지연되고 있다”며 “3분기부터 시장 회복에 따른 매출 성장세가 나타나고 있으며 내년 3분기부터는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MC부문은 내년 5G 스마트폰 라인업 확대와 보급형 제품을 통한 수익성 개선을 추진한다.
LG전자 관계자는 “내년 중가에서 저가에 이르는 가격대별로 5G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보급형 제품 매출확대와 수익성 개선을 함꼐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웨이 제재에 따른 중남미 지역 스마트폰 매출 확대도 기대된다.
LG전자 관계자는 “화웨이의 시장 공백을 차지하고자 하는 업체간 경쟁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며 “당사의 경우 미국, 한국, 일본 등의 시장에서는 영향이 거의 없을 것으로 파악되나 멕시코를 포함한 중남미에서는 보급형 모델로 인한 매출 확대를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내년 설비투자 규모는 2조원 중반대가 예상된다.
LG전자는 “당사 설비투자 운영은 에비타(EBITDA, 상각전 영업이익) 내에서 투자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며 “내년 설비투자 규모는 올해와 유사한 2조원 중반대를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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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이지숙 기자
jisuk618@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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