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보험파트너는 손해보험 및 생명보험협회에 등록된 보험설계사만 가입할 수 있는 별도의 설계사 전용 영업 지원 앱으로, 토스 앱에서 실시간 보험 상담을 신청한 토스 사용자와 설계사를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피플라이프, 에이플러스에셋 등 보험법인대리점(GA)의 경우, 소속 설계사 전원이 토스보험파트너를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채널로 적극 활용 중이다. 최근 가입자 2266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토스보험파트너가 영업에 도움이 된다’고 답한 설계사가 90.3%에 달했다.
지난 10개월 간 토스보험파트너를 통해 이뤄진 보험 상담 건수는 70만건을 넘어섰다. 현재 설계사와 고객 간 진행 중인 상담도 59만건이다. 올해 초 토스보험파트너는 상담 이후 고객들이 5점 만점으로 평점과 후기를 남길 수 있는 별점 제도를 도입했다. 보험 시장 내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고 고객들에게 설계사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취지다. 상담 고객의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90점에 이르며, 지금까지 약 4만명이 상담 후기를 작성했다.
토스보험파트너는 보험 설계사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보험사의 새로운 영업 채널로서도 각광받고 있다. 토스보험파트너를 이용하는 설계사가 5만명에 이르는 만큼, 보험사가 자사 상품을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들에게 효율적으로 홍보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ABL생명, DGB생명, MG손해보험, 동양생명, 롯데손해보험, 메트라이프생명, 삼성생명, 삼성화재, 흥국생명 등 국내 유수 보험사들이 토스보험파트너에 퀴즈 형식의 보험 상품 광고를 집행해왔다. 가입 설계사 3명 중 1명이 퀴즈에 참여하는 등 광고 효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 관계자는 “토스보험파트너는 고객 데이터베이스(DB) 판매라는 업계 오랜 관행을 깨고 있다”며 “앞으로도 보험사와 설계사, 고객 모두에게 새로운 보험 상담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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