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신사업 강화 위한 조직개편신사업 발굴 위한 CIC式 조직 구성대표이사 직할 미래경영위원회 신설
한화생명은 크게 ‘보험·신사업·전략’ 부문 등 3개 조직으로 개편했다고 1일 밝혔다. 아울러 미래먹거리 발굴을 위해 CIC(Company in Company)형식의 조직을 강화하고 드림플러스(DP)를 통한 오픈이노베이션(OI)에 조기 투자도 진행한다.
이번 조직개편은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는 보험업 중심의 사업구조를 넘어 중장기적 시각의 금융 비전을 위한 전략 수립의 필요성에 의해 진행됐다. 이를 통해 금융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실행력을 확보하고, 미래 성장동력 사업화에 가속도를 내 미래가치와 기업가치 극대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새로 편성된 조직인 ‘보험·신사업·전략’ 등 3부문은 각자 최대한의 자율성을 가진 조직으로 부문별 주도적인 협업과 가치 극대화를 추구하고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보험부문은 지난 4월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물적분할에 따른 제판분리에 따른 역할 변화의 필요성으로 상품 제조·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상품 연구, 유지, 지원을 일원화한 '상품전략실'을 신설했다.
신사업부문에는 디지털 금융사로의 위상강화를 위한 다양한 디지털기반 신사업의 발굴·기획·사업화를 담당한다. 지난 1월에 새롭게 도입된 노드를 통해 자율책임하에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전략부문은 회사 가치 증대를 위한 미래 사업 전략 수립 및 경영 전반의 프로세스 개선에 집중한다.
특히 한화생명은 대표이사 직할로 미래경영위원회를 이번에 신설했다. 미래경영위원회의 역할은 실질적인 컴퍼니빌딩(company building) 실행 조직으로 보험·신사업·전략 부문의 상호협업하에 OI, DP등을 활용한 외부 파트너십 연계로 조기 사업화를 위한 패스트트랙을 지원한다.
디지털연금, 암특화 테스크포스(TF) 등도 이번에 신설했다. 이 외 경영전략실을 신설해 전사 비전수립, 사업포트폴리오 개선, M&A 발굴 등 지속성장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예정이다.
한화생명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각 부문별로 자율성을 부여해 금융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실행력을 확보하고, 제판분리 이후 미래성장 동력의 사업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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