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 토요일

  • 서울 3℃

  • 인천 3℃

  • 백령 5℃

  • 춘천 -2℃

  • 강릉 3℃

  • 청주 1℃

  • 수원 1℃

  • 안동 -4℃

  • 울릉도 8℃

  • 독도 8℃

  • 대전 -2℃

  • 전주 1℃

  • 광주 1℃

  • 목포 5℃

  • 여수 7℃

  • 대구 1℃

  • 울산 5℃

  • 창원 4℃

  • 부산 7℃

  • 제주 6℃

IT 스무살 된 네이버 '지식iN'···3200만명 궁금증 풀었다

IT IT일반

스무살 된 네이버 '지식iN'···3200만명 궁금증 풀었다

등록 2022.10.06 10:10

임재덕

  기자

공유

네이버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iN'이 론칭 20주년을 맞은 가운데, 그간 이 서비스를 활용한 이용자만 32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이 기간 3억건의 질문과 5억건의 답변으로 궁금증을 풀었다.

네이버는 6일 지식iN 론칭 20주년을 맞아 이런 내용의 성과 지표를 공개했다.

지식iN은 현재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신규 유입된 질문자는 100만명, 신규 답변자는 73만명이었다. 특히 팬데믹 기간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해 연간 3000만개 질문과 6000만개 답변이 생성됐다. 현재 일 평균 페이지뷰는 약 3000만건에 달한다.

네이버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iN'이 론칭 20주년을 맞은 가운데, 그간 이 서비스를 활용한 이용자만 32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네이버 제공네이버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iN'이 론칭 20주년을 맞은 가운데, 그간 이 서비스를 활용한 이용자만 32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네이버 제공

20년의 기간 동안 사용자들이 고민을 나눌 수 있는 분야의 폭도 매우 넓어졌다. 사용자들은 일상의 사소한 고민부터 건강, 법률 등 전문적 정보에 이르기까지 약 6600개 범주에 해당하는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았다.

전문가 및 단체의 참여도 지식iN 문답 다양성 확장에 기여했다. 네이버는 지식iN 답변 신뢰성을 높이고자 의사, 변호사, 노무사, 세무사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답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전문직 종사자들이 직접 등록한 답변은 누적 700만개에 해당한다. 한국장학재단, 고용노동부, 교육부 등 총 483개 기관, 기업 등 단체도 '지식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지식iN은 지속 유입되는 신규 사용자를 바탕으로 서비스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젊은 사용자 중심의 유입이 늘고 있는데, 지난해 기준 신규 사용자의 56%가 1020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식iN 서비스가 간단한 포맷과 빠른 소통에 익숙한 젊은 세대에 부합하는 사용성을 제공한 결과다. 지식iN에 신규 질문은 평균 2.1초마다 등록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답변 속도는 더욱 빠른 편으로 평균 1.2초 마다 새로운 답변이 게재된다. 불특정 다수가 아닌, 질문자의 고민에 대한 맞춤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인기 요인으로 풀이된다.

또 지식iN은 유사 관심사를 기반으로 소통하는 일종의 지식 기반 커뮤니티로 기능한다. 기존 질문과 답변을 주제별로 살펴볼 수 있어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의견을 참고하는데 유용하다.

실제로 ▲10대 사용자 경우 '교육/학문', '진학/진로' 등 주제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20대 사용자는 전공, 알바, 경제, 연애 관련 고민이 주된 관심사인 것으로 확인 됐다. 또 ▲베스트 ▲지식iN 성지 ▲명예의전당 등 섹션에서 화제가 된 문답이나 유명인이 남긴 질문과 답변 등을 콘텐츠로 즐길 수도 있다.

더불어 네이버는 사용성을 높이는 새 기능도 추가하며 지식iN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달 신설된 '질문 끌어올리기' 기능이 대표적이다. 답변이 누락된 질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질문을 목록 상단으로 끌어 올려 새로운 답변자들에게 다시 노출해주는 기능으로 사용자 참여를 보다 활성화 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준원 네이버 지식iN 리더는 "지식iN에 누적된 8억 개의 데이터베이스는 지난 20년간 사용자들의 자발적 선의가 모여 이루어진 결과라 더욱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질문자에 맞춰 답변자 신뢰도를 더욱 높이고자 등급 외에도 답변자 전문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식iN 명함인 프로필카드를 개편하고, 향후 해시태그(#)를 도입해 질문 카테고리를 보다 확대하는 등 다음 N주년 성장 모멘텀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계획 중"이라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