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의 작년 하반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건수는 16만6000건으로 상반기의 약 1만8000건에서 9배 가량, 이자감면액 또한 37억5000여 만원으로 3배 이상 늘었다.
아울러 신청 건수 증가로 수용률은 기존 46.5%에서 37.9%로 하락했지만, 수용건수(6만3067건)는 크게 확대됐다.
우리은행은 작년 8월 소비자의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를 위해 신청·처리 프로세스 전과정을 비대면으로 개선했다. 신청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을 비대면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결과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작년 하반기에는 대출거래 중인 소비자 모두에게 금리인하요구권 안내 메시지를 발송해 비대면 신청 건수가 대폭 증가했다.
실제 프로세스 개선 후 비대면으로 금리인하요구권을 처음 신청해 수용된 건수는 5만3000건이며, 그 중 하반기 안내 이후 수용된 건수만 4만9000건에 달한다.
이밖에 우리은행은 2월부터 신청요건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추가해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시 관련 내용을 고려하도록 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리인하요구권 프로세스를 비대면으로 개선하며 절차가 간소화돼 더 많은 소비자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 금융소비자의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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