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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몸집 키우는 HD한국조선해양···STX重 품고 선박용 엔진 '친환경·신사업' 무장

산업 중공업·방산

몸집 키우는 HD한국조선해양···STX重 품고 선박용 엔진 '친환경·신사업' 무장

등록 2023.08.01 15:35

전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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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STX중공업 인수 본계약 체결거래 총액 813억원···STX중공업 지분 35% 확보사측 "양사 시너지로 새로운 기회 만들 것"

HD한국조선해양이 선박용 엔진 제조업체 STX중공업을 인수해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그래픽=이찬희 기자HD한국조선해양이 선박용 엔진 제조업체 STX중공업을 인수해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그래픽=이찬희 기자

HD한국조선해양이 선박용 엔진 제조업체 STX중공업을 인수해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한다. 회사는 이번 인수를 통해 늘어나는 선박용 엔진 수요를 대응하는 동시에, 대형 엔진부터 중소형 엔진까지 스펙트럼을 넓혀 시장 지위를 굳힌다는 전략이다.

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은 전날 STX중공업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다.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 파인트리파트너스가 보유한 주식(652만4174주) 및 제3자 배정 방식으로 발행된 신주(536만4670주)를 인수, STX중공업 지분 35%를 확보하는 방식이다. 거래 총액은 약 813억원이다.

이번 인수는 급증하는 선박용 엔진 수요에 대응하고 공정 효율화를 높이기 위해 진행됐다. 구체적으로는 ▲대형(2행정)엔진 생산능력 확대 ▲주요 부품 경쟁력 강화 ▲영업 시너지를 통한 수출 확대다. 또 STX중공업의 독립경영체계와 친환경 엔진 기술을 지원해 이중연료 및 디젤엔진 등 제품별 생산라인도 전문화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말 STX중공업 예비입찰에 참여하면서 인수 소식을 알렸다. STX중공업이 인수합병(M&A) 시장에 나오는 건 약 4년 만으로, 파인트리파트너스는 2018년 STX중공업 인수 이후 지난해 경영권 지분 매각 작업에 착수했다.

올해 초에도 업계는 HD한국조선해양의 STX중공업 인수를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당시 예비입찰에는 HD한국조선해양을 비롯한 한화그룹 등 4~5곳이 참여해 경쟁구도가 형성됐으나, 한화그룹이 HSD엔진 인수로 방향을 틀면서 3월 본입찰에도 HD한국조선해양이 단독으로 참여했다.

다만 지난 4월 말 HD한국조선해양은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STX중공업 인수는 양사 의견 차이로 협상이 잠정 중단됐다고 돌연 밝혔다. 당시 파인트리파트너스가 책정한 STX중공업의 인수 가격은 약 1000억원대 수준으로 알려졌지만, HD한국조선해양은 시총 수준 적정 가격으로 800억원대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이에 양사는 몇 달간의 협상을 통해 가격을 유지하는 대신, 지분율을 기존 47.81%에서 35%로 줄이기로 합의했다.

약 8개월 만에 STX중공업 인수가 확실시된 만큼, 업계는 양사의 사업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대형엔진에, STX중공업은 ▲DF엔진 ▲액화천연가스(LNG) ▲액화석유가스(LPG) 등에 강점이 있는 만큼, 양사 합병 이후 엔진 사업 등에서 추가적인 라인업이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실제 HD현대 조선 계열사 HD현대중공업은 전 세계 시장에 35%의 대형엔진을 공급하는 등 글로벌 대형엔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세계 최초로 대형엔진 2억 마력을 달성했으며, 인도·콜롬비아·사우디아라비아 등 해외에도 친환경 엔진과 여객선 엔진 등을 공급하며 수출도 적극적으로 진행 중이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HD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엔진 기술을 접목시켜 증가하는 친환경 엔진 수요에 부응하고, 그룹 내 조선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예비입찰 당시에는 한화그룹 등 경쟁자가 있는 상황이어서 STX중공업 인수자금으로 약 1000억원이 예상됐다"며 "양사 인수합병 절차가 마무리되면 엔진 사업에서 시너지가 강화된 포트폴리오가 더욱 확장될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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