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영업이익 264억원···전년동기比 67.3% 감소오딘 자연 감소가 아키워 흥행 상쇄···'어닝 쇼크' 신작 아레스 성과 가시화···"하반기 성과 거둘 것"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9% 감소한 2710억원, 영업이익은 67.3% 감소한 264억 7800만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86억7400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시장 전망치(컨센서스)를 밑돈 수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의 2분기 컨센서스는 카카오게임즈 2분기 매출 컨센서스는 2951억원, 영업이익은 343억원이다.
아키워 성과 온기 반영에도 '실적 악화'···예상보다 큰 오딘 감소세
부문별 매출은 모바일 게임이 전 분기 대비 약 12% 증가, 전년 동기 대비 약 19% 감소한 약 1719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PC온라인 게임은 전 분기 대비 약 1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약 20% 감소한 약 11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 골프 및 스포츠 레저 통신 사업 등을 포함한 기타(비게임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약 7% 증가, 전년 동기 대비 약 21% 감소한 약 873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실적은 자체 IP 신작 '아키에이지 워' 매출의 온기 반영,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이하 '우마무스메')' 1주년 기념 이벤트 등 라이브 게임의 견조한 실적이 더해져 전분기와 비교해선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했다. 하지만 지난해 대흥행을 이뤘던 오딘 : 발할라 라이징의 매출 감소가 격화하면서 전년 동기와 비교해선 크게 줄었다.
다만 하반기부턴 본격적으로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난달 출시한 신작 MMORPG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이하 아레스)'가 흥행궤도에 오른 만큼, 이를 중심으로 실적 개선을 이루겠다는 복안이다.
아레스는 ▲개성 있는 미래 세계관과 슈트 체인지를 통한 전략 전투 ▲화려한 논타켓팅 액션과 콘솔급 그래픽 ▲몰입도 높은 스토리 등 뚜렷한 차별 콘텐츠로 이용자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출시 6일 만에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2위, 출시 직후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2위를 기록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아레스'만의 게임성을 발판으로 고른 이용자층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 국내외 시장에서 장기 흥행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흥행 궤도 오른 아레스···글로벌 진출 더해 재도약
하반기부터는 다양한 플랫폼과 장르를 아우르는 웰메이드 신작 및 라이브 게임을 전 세계 지역에 두루 선보이며 글로벌 파이프라인 구축에 속도를 낸다. 신작으로는 모바일 액션 RPG '가디스 오더'와 크로스플랫폼 MMORPG '롬(R.O.M)'을 글로벌 동시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북미, 유럽 등 서구권에 '오딘'을, 일본 시장에 '에버소울'을, 대만, 홍콩, 마카오 등 중화권에 '아키에이지 워'를 순차 공개할 계획이다.
여기에 메타보라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 스포츠 팬덤 커뮤니티 서비스인 '버디스쿼드'와 하이퍼 캐주얼 장르의 블록체인 게임 '보라배틀' 6~10종을 출시, 신사업 성장 동력 확보에 힘을 보탠다.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이날 열린 컨퍼런스 콜에서 개발 자회사 중심으로 다양한 신작이 개발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에서 다크판타지 노벨 '검술명가 막내아들' IP를 활용한 액션 게임을 글로벌 시장 겨냥한 PC·콘솔 플랫폼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라이온하트스튜디오에서도 PC-콘솔 루트슈터 장르를 개발 중이며 해외 개발사는 프로스트자이언트에서 만들고 있는 RTS 게임, 플레이어블월즈에서 개발 중인 PC 신작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자사가 보유한 웰메이드 IP 타이틀이 장기 흥행할 수 있도록 국내외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AAA급의 PC 온라인 및 콘솔 플랫폼 확장의 신작 개발도 준비해 나가고 있는 만큼, 하반기 새 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뉴스웨이 배태용 기자
tybae@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