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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시동 거는 카카오式 미들마일···잇단 리스크에 '삐그덕'

IT 인터넷·플랫폼

시동 거는 카카오式 미들마일···잇단 리스크에 '삐그덕'

등록 2023.10.25 07:24

수정 2023.10.25 11:13

강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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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노트+'·'카카오T 트럭커' 오픈···연습 배차 시작카카오모빌 강점은 빠른 지급···사전 심사 통해 진행"미들마일 시장은 주로 영세사업자···비판 여지 있어"

카카오모빌리티가 본격적으로 미드마일 시장에 진출한다. 다만, 공동체 전반적으로 꾸준히 사법 리스크가 이어지고 있는 터라 제공이 걸릴 수도 있다는 전망이 쏟아진다. 사진=홍연택 기자카카오모빌리티가 본격적으로 미드마일 시장에 진출한다. 다만, 공동체 전반적으로 꾸준히 사법 리스크가 이어지고 있는 터라 제공이 걸릴 수도 있다는 전망이 쏟아진다. 사진=홍연택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정보기술(IT) 불모지 '미들마일'(중간 물류·화주와 차주 연결) 시장에 본격 진입한다. 그간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시장을 장악한다는 포부다. 다만 SM엔터테인먼트 인수 과정의 시세조종 의혹 수사로 카카오 공동체가 큰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이번 신사업 역시 골목상권 침해 사례로 비칠까 내부에선 긴장하는 모양새다.

25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날부터 차주 전용 화물 중개 플랫폼 '카카오T 트럭커'(이하 트럭커) 애플리케이션의 배차 테스트에 돌입했다. 전날에는 트럭커 앱과 연동되는 화물정보망 로지노트 플러스(+)에도 연습 배차를 오픈했다. 화물 주선사가 로지노트플러스에 오더(일감)를 올리면, 화물 차주는 트럭커 앱에 접속해 적합한 오더를 선택·수행할 수 있다.

수 주간의 준비 과정(사전등록)을 거쳐 미들마일 시장 정식 진출에 한발 다가선 셈이다. 미들마일은 공급 체인이나 물류 프로세스의 중간 부분을 가리키는 말이다.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수거하는 단계인 '퍼스트 마일', 최종 고객에게 배송하는 단계인 '라스트 마일' 중간단계를 말한다. 주로 상품 운송, 창고 보관 및 분류 업무가 포함된다.

미들마일 시장은 2020년 기준 37조원 규모(통계청 기준)를 형성한 대형 시장이다. 그런데 '마지막 아날로그의 땅'이라 불릴 정도로 디지털화(化)가 더디다. 카카오모빌리티를 비롯해 ▲티맵모빌리티 ▲KT ▲LG유플러스 등 IT 기업들이 디지털전환(DX) 경쟁력을 앞세워 출사표를 냈으나, 아직 뚜렷한 선도 사업자가 없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대금의 '빠른 지급'을 차별화 포인트로 잡았다. 일반적으로 주선사가 차주에게 운임을 정산하는 데 한 달 이상이 걸린다. 이 운임을 카카오모빌리티가 먼저 지급하는 개념이다. 주선사로부터 대금을 정산받는다는 신뢰가 필요한 전략으로, 이 소식이 전해지자 업계에선 '파격'이라는 말이 돌았다. 특히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중개 플랫폼(카카오T)에서 큰 성공을 거둔 만큼, 운영 능력 측면에서 강점을 보일 것이란 평가도 많았다.

변수는 있다. 카카오에 꼬리표처럼 붙은 '문어발식 사업확장' 우려다.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는 2021년도 국정감사에서 계열사 수를 줄이겠다고 공언했다. 골목상권을 침해하는 사업에는 절대 진출하지 않겠다는 말도 했다. 문어발식 사업확장으로 골목상권을 지나치게 침해한다는 지적에 따른 약속이었다.

그러나 이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지난 8월 기준 카카오 계열사 수는 144개로, 2021년 2월(105개)보다 되레 37.1%(39개) 증가했다. 문제는 미들마일 역시도 골목상권으로 볼 여지가 있다는 점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시장 구성원 대부분이 영세사업자로 이뤄진 터라, 골목상권 침해로 질타 받아온 카카오가 이 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비판의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김범수 창업자를 비롯해 많은 경영진이 SM엔터테인먼트 시세조종 의혹 수사를 받는 점도 부담이다. 사실로 밝혀질 경우, 정부와 정치권에서 골목상권 침해 문제를 다시 들여다볼 가능성도 상존한다.

이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2022년부터 전국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연합회(주선연합회)와 손잡고 주선연합회가 운영하던 화물마당을 개편해 서비스 출시를 진행해왔다"며 "이번 서비스는 기존 사업자들과 손잡고 디지털화에 나서는 것으로 골목상권 침해와는 무관하다"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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