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전소에도 배터리 화재 흔적 없어···LFP 안전성 입증KGM, 토레스 EVX 배터리 보증기간 10년/100만km 제공
KGM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후 3시경 부산 북구의 강변도로를 달리던 토레스 EVX의 후미를 승용차가 추돌했다. 이 사고로 승용차 앞부분에서 화재가 발생했고, 불은 토레스 EVX로 옮겨붙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고 정확한 사고 원인은 경찰 및 소방당국이 조사 중이다.
이날 화재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 당국은 26분 만에 화재 진압(2대)을 완료했다. 이는 일반 차량 화재 진압 시간으로 전기차 화재가 이렇게 빨리 진압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고 소방당국은 말했다.
전기차 화재 시 통상 2시간 이상 화재 진압 시간 소요는 물론 물 4만리터가 소요되는 등 화재 진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이동식 소화수조를 활용한 화재 진압 방법 등 다양한 화재 진압 방법이 동원되고 있다.
KGM이 전소된 토레스 EVX를 소방당국과 함께 확인한 결과 배터리 셀에서 화재 흔적은 없었다. 차량이 전소됐지만 토레스 EVX의 LFP 배터리 상태는 문제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KGM 관계자는 "정확한 조사 결과는 경찰과 소방당국이 조사 중으로 전기차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이나 우려가 확산되지 않았으면 한다"며 "이번 화재로 인해 토레스 EVX에 적용된 LFP 배터리가 화재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점을 입증하게 됐다"고 말했다.
토레스 EVX에 적용한 LFP 블레이드 배터리는 셀투팩 공법으로 단위 면적당 에너지 밀도를 20%까지 늘려 주행거리를 향상시켰다. 셀을 촘촘하게 적재하고 셀과 팩간의 접합상태 보강 등 외부 충격에 강한 배터리 팩 설계로 효율 및 내구성이 뛰어나 국내 최장 보증기간(10년/100만km)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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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박경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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