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에 따르면 1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조사 결과, 작년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대비 8% 감소한 1천400만 대 중반 수준으로 집계됐다.
제조사별로 보면 삼성전자가 시장 점유율 73%로 선두를 유지했다.
삼성전자의 지난해 주력 스마트폰 '갤럭시S23' 시리즈와 '갤럭시Z플립5', '갤럭시Z폴드5' 등 프리미엄(고급형) 제품이 흥행한 덕으로 풀이된다. 다만 전체적인 시장 위축 속에서 원자재 가격 상승과 중저가 제품군 축소 등으로 인해 전년(2022년)보다는 점유율이 2%포인트 낮아졌다.
2위 애플의 시장 점유율은 25%로 전년 대비 3%포인트 올랐다.
애플이 지난 2020년∼2022년 매년 1%포인트씩 국내 점유율을 늘려왔다는 점에서 작년에는 성장세가 더 빨라졌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지난해 10월 국내 출시한 아이폰15 시리즈는 사전 예약 판매에서 10명 중 8명이 20대·30대였으며, 전작 대비 첫 주 판매량이 49.5% 급증하기도 했다.
기타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점유율은 모두 합쳐 2%에 불과했다.
'왕년의 강자' 모토로라와 중국의 샤오미, 영국 테크 스타트업 낫싱 등이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지만,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뉴스웨이 김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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