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기록·사례 언급하며 급발진 사고 원인 설명"차내 사고기록장치 데이터 조작, 불가능한 일""브레이크만 잘 밟아도 차는 무조건 감속·정차"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동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국내 언론의 자동차 담당 기자들과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자동차 급발진 의심사고 관련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최영석 원주한라대 교수, 이호근 대덕대 교수, 박성지 대전보건대 교수, 조민제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연구관 등 학계와 경찰 관계자 등이 참석해 교통사고 기록 장치(EDR)와 브레이크 시스템에 대한 원리를 설명하고 사고 분석 사례 등을 언급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인사말에서 "의도치 않은 급가속 현상과 그에 따른 인명사고로 인해 급발진 의심 사고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설명회가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는 인식 개선의 계기이자 사고 예방에 힘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영석 원주한라대 교수는 EDR의 작동 원리와 사용자들이 오해하는 경우를 각종 사례를 통해 설명했다.
최 교수는 "EDR은 조작이 불가능하며 이 기기의 신뢰성은 수만건의 사고 분석 결과를 통해 검증됐다"며 "EDR 데이터 분석도를 높이기 위해 기기 내 저장 데이터 항목을 추가하는 기준 개정이 추진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최근 출시된 신차는 각종 제어 장치로 인해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운전자가 기기를 잘못 조작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오조작 방지 장치 기술 개발이나 운전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자동차의 제동장치 구동 원리를 설명한 이호근 대덕대 교수는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확률이 매우 낮다"고 말하며 "자동차의 제동력은 차의 중량이나 속도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보다 더 크게 구동되도록 설계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기능을 통해 제동 신호와 가속 신호를 동시에 보낼 때 제동 신호를 우선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는 무조건 속도가 줄어서 정지한다"고 말했다.
박성지 대전보건대 교수는 급발진 의심 사고 과정에서 나타난 흔적과 이를 육안으로 검사하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분석 기법을 소개했다.
박 교수는 "급발진 의심 현상은 가속케이블 고착이나 바닥 매트 간섭, 엔진오일 흡기 유입 등 여러 형태로 발생할 수 있다"며 "이 현상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고 대부분은 사람의 실수에 의해 발생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관련 대책을 속히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주제 발표에 나선 조민제 연구관은 실제 경찰이 진행하고 있는 공학적 교통사고 조사 사례를 언급했다.
조 연구관은 "경찰청은 지난 2017년부터 '교통사고 공학 분석'이라는 업무 프로세스를 교통사고 조사·분석에 도입했다"며 "경찰에 접수된 사건을 중심으로 다각적 분석을 시행해 교통사고의 실체적 원인을 밝혀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교통사고는 경찰로 접수되고 해당 사건 중 급발진 등 사회적 이슈가 있거나 대형 사고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도로교통공단으로 이관돼 더욱 정밀한 분석이 진행되고 있다"며 설명했다.
뉴스웨이 정백현 기자
andrew.j@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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